뷰페이지

닐로·숀 ‘사재기 의혹’ 결론… 문체부 “이용 양태 일반적이지 않지만 판단 어려워”

닐로·숀 ‘사재기 의혹’ 결론… 문체부 “이용 양태 일반적이지 않지만 판단 어려워”

이정수 기자
이정수 기자
입력 2019-01-31 16:57
업데이트 2019-01-31 17:0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가온차트 1위 보컬형 음원 3곡 1개월 추이 비교
“새벽시간대 집중 이용 등 양태… 비교곡과 유사”
닐로(왼쪽), 숀(오른쪽). 리메즈엔터테인먼트, 디씨톰엔터테인먼트 제공
닐로(왼쪽), 숀(오른쪽). 리메즈엔터테인먼트, 디씨톰엔터테인먼트 제공
지난해 가요계를 뜨겁게 달궜던 음원 사재기 논란이 문체부 조사에서 “사재기 판단이 어렵다”는 결론으로 마무리됐다.

문화체육관광부는 31일 오후 조사 대상이 된 가수 닐로와 숀의 각 소속사에 이메일로 조사 결과를 보냈다. 문체부 관계자는 서울신문과의 통화에서 “‘해당 음원과 비교 대상 음원과의 측정일 시간 패턴상 뚜렷한 차이가 없는 등 사재기 여부를 판단하기 어렵다’는 내용의 결과를 보냈다”고 밝혔다.

문체부에 따르면 조사는 민간 전문분석업체가 조사 대상 음원과 다른 음원 3곡의 이용 패턴 데이터를 분석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2017년 상·하반기와 지난해 상반기 가온차트 1위를 차지한 보컬형 음원이 비교 대상이 됐다. 분석 기간은 닐로의 ‘지나오다’와 숀의 ‘웨이 백 홈’(Way Back Home)이 1위를 한 날을 기준으로 앞뒤로 15일씩 한달 동안으로 한정했다.

문체부 관계자는 “1위을 한 날의 시간 추이에 따라 그래프를 그리면 그래프가 모두 비슷하게 나타났다. 날짜별로는 1개월 동안의 자료로 제한적이었고 음원별로 제한성이 있어 사재기 여부를 판단하기 어렵다”고 설명했다. 이어 “사재기와 팬덤(팬덤의 집중 스트리밍)간 식별이 어렵고 장시간 이용과 새벽 시간대 집중 사용 등 일반적이지 않은 이용 양태가 나타났지만 비교 대상곡 또한 유사한 양태를 보이고 있다”며 사재기로 판단하기 어려운 이유를 덧붙였다.

앞서 지난해 가수 닐로의 ‘지나오다’가 역주행 끝에 음원 차트 1위에 오르면서 음원 사재기를 통해 1위에 오른 것 아니냐는 의혹이 네티즌들 사이에서 제기됐다. 소속사 리메즈엔터테인먼트는 문체부에 진정서를 접수하고 진상을 밝혀줄 것을 요청했다. 뒤이어 같은 논란에 휩싸인 가수 숀의 소속사 디씨톰엔터테인먼트도 문체부 조사를 의뢰했다. 문체부는 처음 조사에 착수한 지 약 9개월 만에 “사재기 판단이 어렵다”는 결론을 냈다.

이정수 기자 tintin@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