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文정부 여성 우대정책으로 역차별”… 與의원에 성토 쏟아낸 20대 남성들

“文정부 여성 우대정책으로 역차별”… 與의원에 성토 쏟아낸 20대 남성들

강윤혁 기자
강윤혁 기자
입력 2019-01-30 22:36
업데이트 2019-01-31 00:4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표창원 민주당 의원 국회서 간담회

“여성할당제 일몰제 적용, 한시 운영해야
남녀동수법 발의 민주당은 ‘페미당’”
표 의원 “불합리한 측면…소통하겠다”


더불어민주당 표창원 의원이 30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20대 남성들을 초청해 개최한 간담회에서 문재인 정부의 여성 우대 정책으로 ‘역차별’을 받고 있다는 청년 남성들의 성토가 쏟아졌다.

‘20대 남성들의 이야기를 듣겠습니다’라는 주제의 이날 간담회는 민주당에 대한 지지가 가장 낮은 20대 남성의 불만을 파악하기 위해 마련됐으며, 20대 남성 30여명이 참석했다. 간담회는 참석자들의 진솔한 발언을 유도하기 위해 익명으로 진행됐다.

참석자 A씨는 “정부는 여성할당제를 민간에 확대하면 경제성장이 될 것이라 생각하는 것 같다”며 “경제학계에서도 결론이 안 난 문제고 독일 앙겔라 메르켈 총리도 반대해온 정책”이라고 비판했다. B씨도 “기성세대가 어머니 세대에게 한 차별에 대한 역차별을 지금 20대 남성들이 겪고 있다. 여성할당제로 20∼30대 여성만 혜택을 받는다”며 “여성할당제에 일몰제를 적용해 한시적으로 운영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표 의원은 “일몰제 운영은 좋은 의견이고 동의한다”고 답했다. 또 표 의원은 여성 인터넷 커뮤니티인 ‘워마드’나 ‘메갈리아’의 심각성을 아느냐는 질문에 “우려하고 있고 그런 우려를 가진 의원도 꽤 있다”고 밝혔다.

C씨는 표 의원이 전날 민주당 박영선 의원이 낸 남녀동수법(공직선거에서 여성 50% 이상 공천 의무화) 발의에 참여한 것을 거론하며 “남성 커뮤니티의 여론이 좋지 않다. 민주당은 ‘페미당’이라는 의견이 나오는 것을 아느냐”고 직격탄을 날렸다. 표 의원은 “그 법안은 의무화가 아닌 권고”라고 설명했다.

D씨가 “20대 남성은 완전히 고립됐다. 여성에게서도, 기성세대와 정치권에게서도 배척당했다고 느낀다. 꼬인 성별 갈등을 어떻게 달랠 것인가”라고 묻자 참석자 사이에서 박수가 터져 나오기도 했다. 표 의원은 “개별 양성평등 정책 중 해당 사안만 보면 불합리하고 차별적이라고 볼 수 있다”며 “인식의 간극을 줄여나가기 위해 더 소통하고 노력하겠다”고 했다.

강윤혁 기자 yes@seoul.co.kr

2019-01-31 6면

많이 본 뉴스

22대 국회에 바라는 것은?
선거 뒤 국회가 가장 우선적으로 관심 가져야 할 사안은 무엇일까요.
경기 활성화
복지정책 강화
사회 갈등 완화
의료 공백 해결
정치 개혁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