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내 나이가 어때서… 슈퍼볼 전쟁 시작됐다

내 나이가 어때서… 슈퍼볼 전쟁 시작됐다

임병선 기자
입력 2019-01-29 18:02
업데이트 2019-01-30 03:2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새달 4일 뉴잉글랜드-LA 램스 챔프전

이미지 확대
“나이 때문에 힘들텐데….”

상대를 도발하기 위해 짐짓 하는 말이 아니다. 다음달 4일(한국시간) 조지아주 애틀랜타에서 열리는 미국프로풋볼(NFL) 챔피언 결정전인 제53회 슈퍼볼에서 노장 쿼터백 톰 브래디(42)가 이끄는 뉴잉글랜드 패트리어츠와 맞서는 로스앤젤레스(LA) 램스의 코너백 니켈 로비 콜먼이 브래디가 나이 때문에 너무 늦게 시동이 걸리는 것이 승부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지적했다. 콜먼은 뉴올리언스 세인츠와의 내셔널풋볼콘퍼런스(NFC) 챔피언십 도중 상대 선수의 헬멧을 내려치고도 파울이 불리지 않아 오심 논란을 불러일으킨 수비수다.

아홉 번째이자 3회 연속 슈퍼볼에 진출하는 브래디의 관록을 높이 사는 시선을 깎아 내리고 브래디 앞에 ‘젖먹이’에 불과한 동료 쿼터백자레드 고프(25)의 사기를 올리려는 발언으로 풀이된다.

두 쿼터백의 나이 차는 무려 17년 2개월이나 된다. 한 번도 어려운 슈퍼볼 최우수선수(MVP)를 네 차례나 차지한 브래디와 처음 슈퍼볼 무대에 서는 고프를 비교하는 것 자체가 남사스러운 일이다. 2000년 램스가 마지막 우승을 차지했을 때 상대 뉴잉글랜드의 루키 쿼터백이 브래디였으니 세월이 참 많이도 흘러 이제 브래디가 최고참 쿼터백으로 3년차 고프를 마주한다. 하지만 정규리그와 플레이오프에서 보여준 고프의 플레이는 18년 전의 브래디를 능가한다. 오죽했으면 브래디가 플레이오프 내내 자신과 뉴잉글랜드가 언더독이라고 연신 낮잡았을까.

나이 문제는 사령탑 비교에서도 불거진다. 브래디와 나란히 9회(3회 연속) 슈퍼볼을 경험하는 빌 벨리칙(67) 뉴잉글랜드 감독은 역전의 노장. 워싱턴 레드스킨스의 공격 코디네이터로 활약하다 2년 전 지휘봉을 잡은 숀 맥베이(32) 감독이 놀랄 만한 역량을 보여주고 있지만 벨리칙 앞에 애송이이긴 마찬가지. 맥베이 감독은 이날 미디어데이 도중 시즌 내내 팀을 운영하는 데 막막할 때마다 문자메시지로 벨리칙에게 조언을 구해 들었다고 털어놓았다.

풋볼에서의 쿼터백은 야구의 투수보다 훨씬 포지션 비중이 큰 데다 감독과의 호흡도 중요한 대목이어서 뉴잉글랜드에 승부의 추가 기운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라스베이거스의 도박 회사에 걸린 돈을 보면 램스의 승리를 점치는 이가 더 많다고 ESPN은 전했다. 그만큼 올해 슈퍼볼은 공수가 균형되고 다채롭고 창의적인 공격 작전을 구사하는 램스의 우세를 꼽는 이들이 많다는 얘기다.

임병선 선임기자 bsnim@seoul.co.kr
2019-01-30 30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