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삼성전자, 8K TV 최적화 새 디스플레이 반도체 공개

삼성전자, 8K TV 최적화 새 디스플레이 반도체 공개

이은주 기자
이은주 기자
입력 2019-01-29 17:36
업데이트 2019-01-30 03:2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삼성전자는 8K 해상도의 초고화질 대형 화면에 최적화된 인터페이스 기술을 적용한 ‘디스플레이 구동 반도체(DDI)’ 신제품(S6CT93P)을 29일 공개했다.

이 제품은 삼성이 자체 개발한 패널 인터페이스 ‘USI-T 2.0’을 내장해 초당 4기가비트(Gb)의 빠른 속도로 이미지 신호를 전송할 수 있다. 기존 ‘USI-T 1.0’ 인터페이스 제품보다 전송 속도가 2배 향상돼 8K급 초고해상도에서 이미지와 동영상을 끊김 없이 구현할 수 있다. 또한 고속 인터페이스를 적용했기 때문에 TV 내부 데이터 전송 회선을 줄일 수 있어 더 얇은 두께의 베젤리스(화면 테두리 최소화) TV 디자인을 적용할 수 있다.

최근 글로벌 TV 제조사들이 8K를 지원하는 65인치 이상 대형 디스플레이 제품을 선보이는 가운데 삼성전자는 디스플레이 업체들이 패널 개발을 쉽게 할 수 있도록 신제품에 ‘스마트 이퀄라이저’ 기능을 적용했다고 밝혔다. 회사 관계자는 “‘스마트 이퀄라이저’는 패널 핵심 부품인 티콘(TCON·타이밍 컨트롤러)과 DDI의 양방향 통신을 가능하게 한다”면서 “티콘만 조절하면 DDI가 최적의 화질을 만들 수 있도록 제어하기 때문에 개발자의 실수를 방지해 TV 개발 기간을 단축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은주 기자 erin@seoul.co.kr



2019-01-30 23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