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북미정상회담 시기·장소 막판 조율…“베트남·태국에 실사팀”

북미정상회담 시기·장소 막판 조율…“베트남·태국에 실사팀”

강경민 기자
입력 2019-01-29 10:32
업데이트 2019-01-29 10:3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베트남 하노이·다낭·호찌민, 태국 방콕 놓고 막판 저울질실무협상 진행 상황에 따라 2월 중·하순∼3월 중순 개최 관측

2차 북미 정상회담의 구체적인 개최 시기와 장소를 놓고 북한과 미국, 개최국이 막판 조율을 하고 있다는 관측이 제기됐다.

29일 소식통에 따르면 최근 미국 정상회담 실사팀이 베트남 하노이, 다낭, 호찌민시와 태국 방콕시에 동시다발적으로 파견됐다.

개최국으로 베트남이 유력하게 거론되는 가운데 회담장을 최종 점검하는 차원인 것으로 알려졌다.

미국은 이 가운데 요인 경호에 가장 유리한 조건을 갖춘 다낭을 선호하는 것으로 전해진다.

2017년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를 개최한 경험이 있고, 유력한 정상 숙소와 회담장이 해안을 끼고 있어 반대편 길목을 막으면 외부와 완전히 차단할 수 있기 때문이다.

반면 베트남 정부는 수도 하노이를 적극적으로 추천한다는 게 현지 외교가의 공통된 인식이다. 이는 2차 북미 정상회담을 즈음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베트남을 찾으면 국빈 방문으로 예우를 갖춰주려는 의도가 깔렸다는 게 일반적인 관측이다.

김 위원장이 이번에 베트남을 방문하면 54년여 만에 베트남을 찾는 북한 최고 지도자가 된다. 북한도 자국 대사관이 있고, 고 김일성 주석이 생전에 두 차례나 방문한 역사적인 장소라는 점에서 하노이를 염두에 두는 것으로 알려진다.

김일성 주석은 1958년 11월에 이어 1964년 10월 베트남을 방문, 호찌민 주석과 정상회담을 했다.

미국은 또 베트남 남부 경제중심지 호찌민과 태국 방콕도 막판까지 선택지에 남겨뒀다.

다낭이나 하노이에서 개최할 수 없는 사정이 생겼을 경우 대안으로 검토하는 것으로 안다고 한 소식통이 밝혔다.

2차 북미 정상회담 개최 시기와 관련해서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아마도 2월 말쯤 만나기로 합의했다”고 밝힌 바 있다.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은 최근 ‘2월 말’ 또는 ‘60일 이내’라고 대략적인 회담 개최 시기를 잇달아 밝히고 있다.

이런 가운데 하노이의 한 특급호텔이 2월 11일부터 월말까지 객실 예약을 받지 않고 있어 관심을 모았다.

이 호텔 관계자는 “아직 공식 통보를 받은 것은 없다”면서 “만일의 경우에 대비해 객실을 확보해두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미국 실사팀은 최근 유력 개최지에 있는 숙소들을 점검하며 “2월 15일부터 3월 둘째 주 사이에 개최될 수 있다”고 언급한 것으로 알려졌다.

북미 실무협상 진행 상황에 따라 회담개최 시기가 3월로 넘어갈 수 있다는 것으로 해석되는 대목이다.

레 티 투 항 베트남 외교부 대변인은 최근 “북미 정상회담 개최 시기와 장소는 북한과 미국 양측이 결정할 것”이라며 “아직 관련 정보가 없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