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韓日 대미외교당국자 일본서 회동할듯…초계기 갈등 논의 주목

韓日 대미외교당국자 일본서 회동할듯…초계기 갈등 논의 주목

강경민 기자
입력 2019-01-29 10:20
업데이트 2019-01-29 16:3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외교부 북미국장 日 유엔사 후방기지 방문 계기…美 중재역할 관심

이미지 확대
일본 방위상 초계기 기지 방문
일본 방위상 초계기 기지 방문 지난 25일 일본 이와야 다케시 방위상이 초계기가 배치된 가나가와현 아쓰기 기지를 방문하고 있다. 이와야 방위상은 이날 각의(국무회의) 후 기자들에게 전날 한국 국방부가 초계기의 위협비행 사진을 공개한 데 대해 “기록상 자위대기는 경계 감시활동을 적절하게 수행했다. 한국 측은 이를 이해하고 냉정하게 대응해야 한다”고 말했다. 2019.1.27 지지통신=연합뉴스
대법원 강제징용 배상 판결과 최근 일본의 레이더 조사(照射·겨냥해서 비춤) 주장, 일본 초계기의 저고도 위협 비행 등 문제로 한일 간 갈등이 커지는 가운데, 한미일 외교·국방 당국자들이 조만간 일본에서 회동할 것으로 전해졌다.

외교부 당국자는 김태진 북미국장이 유엔군사령부(유엔사) 측 초청으로 오는 30∼31일 주일 유엔사 후방 기지를 방문한다고 29일 밝혔다.

김 국장은 이번 방문 기간 요코다(橫田) 및 요코스카(橫須賀) 기지 시찰과 유엔사·주일미군 관계자 면담 등을 실시할 예정이다. 마크 질레트 유엔사 참모장이 김 국장의 방일에 동행한다.

김 국장은 특히 이번 방문 계기에 일본 측 미국 담당 당국자와도 만날 계획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번 방문 자체는 주일미군 시설 견학 차원이지만, 미국이 중심이 되는 유엔사를 매개로 한미·한일 당국자 간의 접촉이 이뤄지는 모양새라는 점에서 어떤 형태로든 미국이 한일 간 소통에 관여하지 않겠냐는 분석도 나온다.

한일 양자관계가 아닌 미국과 관계를 담당하는 당국자 간 접촉인 만큼 미국 측 인사를 포함한 한미일 3자 접촉 가능성도 거론된다.

3자 접촉이 이뤄진다면, 한미일 3각 공조에 악영향을 줄 것이라는 우려가 나오는 한일 해상 갈등에 대한 의견 교환이 이뤄질 것으로 관측통들은 보고 있다.

미국은 그동안 한일 갈등에 대해 기본적으로 양국이 해결할 사안이라는 입장을 보여온 것으로 알려졌으나, 해결의 실마리가 좀처럼 보이지 않으면서 점차 중재 목소리를 내지 않겠느냐는 분석도 나왔다.

특히, 전날 해리 해리스 주한미국대사가 국방부와 외교부를 잇달아 방문해 장시간 회동하고 양 부처의 장관과 초계기 문제 등을 논의하면서 한일 사이 미국의 중재가 본격화하는 것이 아니냐는 관측이 나오기도 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