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전공대 부지 나주 부영CC 결정…2022년 부분개교

한전공대 부지 나주 부영CC 결정…2022년 부분개교

정현용 기자
정현용 기자
입력 2019-01-28 17:14
업데이트 2019-01-28 17:1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재정 지원 방안 등 일부 마찰 예상

한전공대 입지선정 공동위원회는 28일 전남 나주시 부영CC 일원을 한전공대 부지로 선정했다. 사진은 한전공대가 들어설 부영CC 일원. 연합뉴스
한전공대 입지선정 공동위원회는 28일 전남 나주시 부영CC 일원을 한전공대 부지로 선정했다. 사진은 한전공대가 들어설 부영CC 일원. 연합뉴스
정부 국정과제로 한국전력이 설립 추진 중인 한전공대가 한전 본사가 위치한 전남 나주에 들어선다.

한전공대 입지선정 공동위원회는 28일 서울 국가균형발전위원회에서 열린 ‘한정공대 범정부 지원위원회’ 본회의에서 전남 나주시 부영CC를 한전공대 입지로 선정했다고 발표했다.

전남 나주시 빛가람동 908번지 일원에 위치한 부영CC는 한전 본사로부터 2㎞가량 떨어져 있다. 전남도와 나주시는 골프장의 절반가량을 대학부지 40만㎡, 골프장 인근 송림제 인근 부지 80만㎡를 클러스터와 랜드마크형 대형 연구소 부지로 공급하기로 했다.

해당 부지는 광주·전남 공동혁신도시, 한전 본사와 인접해 접근성과 연계성이 뛰어난 것으로 평가받았다. 건물이 거의 없는 골프장 부지에 그대로 착공이 가능하고 개발제한구역, 문화재보호구역 등 개발 규제사항도 없어 2022년 조기개교에 적합한 부지로 꼽혔다.

현재 골프장으로 운영 중인데 대학부지 40만㎡ 중 13.5%가 국공유지고 나머지 부지는 건설회사인 부영주택 소유다. 부영 측은 입지선정 후 6개월 이내에 부지를 기부채납 형태로 무상 공급하기로 했다.

연구소와 클러스터 부지 80만㎡는 2020년까지 나주시가 무상 제공하기로 약속했다. 도로와 상하수도 등 기반시설 조성에 필요한 65억원은 나주시가 전액 부담하기로 했다.

최종 후보지 2곳 중 2차 심사결과 부영CC가 92.12점, 첨단산단 3지구가 87.88점을 받았다. 공동위는 부영CC가 주요 항목심사 결과 부지조건, 경제성, 지자체 지원계획, 개발규제 항목에서 골고루 좋은 평가를 받았다고 설명했다.

전남도와 나주시는 즉각 환영의 입장을 밝혔다. 김영록 전남지사는 “200만 전남도민과 함께 진심으로 환영한다”며 “한전공대가 에너지 신산업에 특화된 세계적인 공과대학으로 우뚝 설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강인규 나주시장은 “우리가 모두 한마음으로 염원했던 한전공대가 나주에 입지하게 됐다.”며, “대한민국 에너지 수도 나주 건설에 한 획을 긋는 위대하고 당당한 성과다”고 자축했다.

이용섭 광주시장은 “광주전남 상생이라는 대승적 차원에서 이번 부지 결정을 수용하고 한전공대 조기 건립과 세계적 대학으로 발전하는 데에 아낌없이 협력하겠다”고 밝혔다.

한전공대는 2022년 부분개교를 목표로 하고 있다. 한전은 부지선정 과정에서 지자체가 약속한 내용에 대한 확인을 거쳐 2월부터 실시협약 체결 절차에 착수하고 한전공대 설립 준비위원회를 구성에 이어 총장 선임 절차에 들어간다.

올해 하반기에는 학교 법인 설립 절차를 추진할 예정이다. 다만 재정문제 해결을 위한 특별법 제정이나 특례법 개정 등에서 일부 야당의 반대가 있어 마찰이 예상된다. 한전은 공대 설립에 5000억원이 필요하고 이후 매년 운영비로 약 500억원이 들어갈 것으로 보고 있다.

한전은 “비용 전액을 자체 부담하기 쉽지 않다”며 지속가능한 운영을 위해 정부와 지방자치단체 지원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정현용 기자 junghy77@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