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민주노총 오늘 대의원대회, 경사노위 참여 가능성은?

민주노총 오늘 대의원대회, 경사노위 참여 가능성은?

정현용 기자
정현용 기자
입력 2019-01-28 12:08
업데이트 2019-01-28 12:0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민주노총, 900명 이상 대의원대회 참여 예상

19일 오후 서울 광화문 광장에서 열린 민주노총 전국 노동자대회에서 참가자들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 연합뉴스
19일 오후 서울 광화문 광장에서 열린 민주노총 전국 노동자대회에서 참가자들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 연합뉴스
전국민주노동조합연맹(민주노총)이 28일 정기 대의원대회를 갖고 사회적 대화기구인 경제사회노동위원회(경사노위) 참여 여부를 결정한다.

민주노총은 이날 오후 2시 서울 강서구 KBS 아레나홀에서 67차 정기 대의원대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대의원대회 참가 대상인 전체 대의원은 민주노총의 조직 확대에 따라 역대 최대 규모인 1300명이다.

민주노총은 900명 이상이 대의원대회에 참가할 것으로 보고 있다. 대의원 과반수가 대회장에 나와야 대의원대회에 상정된 안건을 의결할 수 있다. 대의원대회 안건은 작년 사업평가와 결산, 올해 사업계획과 예산 승인, 2015년 총파업 투쟁기금 전환 사용, 정부 위원회 회의비 등 사용 관련 특별회계 설치 등이다. 올해 사업계획에 경사노위 참여 안건이 포함돼 있다.

김명환 위원장을 비롯한 민주노총 지도부는 경사노위에 참여해 개혁 의제를 관철하겠다며 경사노위 참여를 추진해왔다. 그러나 내부에서는 경사노위 참여가 투쟁 동력을 떨어뜨릴 수 있다며 반대하는 기류가 만만치 않아 결과를 예측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민주노총 집행부는 지난해 10월 임시 대의원대회에도 경사노위 참여 안건을 상정했지만 정족수 미달로 결정을 내리지 못했다. 당시 경사노위 참여에 반대하는 조직들이 대의원대회 보이콧을 한 것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민주노총이 이날 경사노위에 참여하기로 결정하면 경사노위는 지난해 11월 출범한 지 2개월 만에 모든 단체의 참여가 완료되고 사회적 대화도 힘을 받을 수 있다. 문재인 정부는 사회 양극화를 비롯한 핵심 문제를 사회적 대화로 푼다는 방침이다. 반면 경사노위 참여에 실패하면 김명환 위원장이 이끄는 민주노총 지도부도 심각한 위기를 맞을 것으로 예상된다.

정현용 기자 junghy77@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