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AI의 역습...미국 일자리 3600만명분 빼앗아

AI의 역습...미국 일자리 3600만명분 빼앗아

한준규 기자
입력 2019-01-27 15:33
업데이트 2019-01-27 16:4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무인자동차와 로봇 등이 인간을 일자리를 대체

미국 보스턴의 로봇식당 스파이스
미국 보스턴의 로봇식당 스파이스 스파이스는 로봇 세프가 음식을 만드는 식당으로 유명하다
서울신문 포토라이브러리
인공지능(AI)의 역습이 시작됐다. AI가 미국에 자리 잡으면서 편리함이 늘었지만 반면 3600만명의 일자리가 위험해질 수 있다는 분석이 제기됐다.

미 싱크탱크 브루킹스연구소는 27일(현지시간) “미국 내 3600만명의 근로자가 수년 안에 적어도 자신 업무의 70% 이상을 자동화 기계로 대체될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단거리 트럭 운전사와 요리사 등 음식 서비스업, 사무직 직원 등은 큰 영향을 받을 것으로 지적했다. 연구소측은 또 “기업들은 경기 침체기에 비용 절감 기술을 도입하고 근로자를 해고하기 때문에 AI는 다음 경기 침체기에 더욱 가속화될 것”이라면서 “빠르면 몇 년 안에 이 같은 변화가 찾아올 것”이라고 전망했다. 일부 경제 연구에 따르면 실제로 2008년 금융위기 당시에서도 많은 기업이 생산 자동화를 서둘렀고 이 같은 변화가 위기를 극복하는 데 도움이 됐다고 밝혔다.

AI의 새로운 발전은 이미 공장과 창고 로봇에 그치지 않고 셀프 주문·결제와 전산화된 호텔 관리 역할까지 맡고 있다. 구글은 올해 호텔 로비에 디지털 음성 보조장치를 배치해 수십개 언어를 현장에서 즉시 통역하는 서비스를 선보였고, 일부 체인 음식점은 셀프 주문 기계를 도입하고 로봇을 주방 보조로 활용하기 시작했다. 연구소 관계자는 “노동집약적 제조업과 운송산업 종사자들이 밀집해 있는 인디애나주와 켄터키주에 가장 큰 변화를 가져 올 수 있다”면서 “이들 업종 종사자는 기술 숙련도를 높이거나 다른 직업을 찾아야 한다”고 경고했다.

워싱턴 한준규 특파원 hihi@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