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日, 초계기 위협비행 韓사진 공개에도 “증거 안 돼” 주장 반복

日, 초계기 위협비행 韓사진 공개에도 “증거 안 돼” 주장 반복

강경민 기자
입력 2019-01-25 09:23
업데이트 2019-01-25 09:2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비행 기록했지만 공개 계획은 없어”

이미지 확대
‘일본 초계기 위협비행’ 사진 공개
‘일본 초계기 위협비행’ 사진 공개 국방부가 24일 오후 일본 해상자위대 소속 P-3 초계기가 우리 해군 구축함 대조영함 인근으로 초저고도 위협비행을 한 사진을 공개했다. 일본 초계기가 대조영함으로부터 방위거리 140도 540m 떨어진 곳에서 저고도비행하고 있다. 2019.1.24 [국방부 제공]
일본 측은 한국 군 당국이 일본 해상자위대 소속 초계기의 위협 비행을 담은 사진 등을 공개한 것과 관련, 증거가 안 된다며 이를 부인하는 주장을 되풀이했다.

25일 아사히신문에 따르면 총리관저의 한 간부는 “증거가 되지 않을 것”이라며 “우리는 제대로 된 것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앞서 일본 자위대의 수장인 가와노 가쓰토시(河野克俊) 통합막료장(합참의장격)은 전날 기자들에게 “비행 기록을 했으며 이에 근거하면 안전한 고도와 거리를 뒀다”고 주장했다.

가와노 통합막료장은 그러면서도 “한국 측과 다시 서로 말하는 듯한 것은 피하고 싶다”며 기록을 공개하지 않을 방침을 밝혔다.

그는 자위대 초계기의 당시 위치에 대해 “고도 150m 이상, 거리는 1천m 이상 떨어져 있었다”고 주장했지만, 자세한 내용에 대해선 “적절하지 않고 의미가 없다”며 밝히지 않았다.

또한, 무선 호출에 초계기가 답하지 않았다는 한국군 발표에 대해서는 근접비행을 중단할 것을 요구받았다고 밝힌 뒤 ‘국제법과 국제관례에 따라 안전한 거리와 고도로 비행하고 있다’고 응답했다고 말했다.

NHK는 일본 측이 한국 측 발표에 초계기가 적절한 비행을 했다고 부인하면서 한국 측에 냉정한 대응을 요구해 갈 방침이라고 이날 전했다.

방위성의 한 간부는 “일본은 레이더 조사(照射·겨냥해서 비춤) 문제에 대해 ‘이것으로 끝’이라 한 만큼 더는 한국 측의 비판에 대응해 같은 씨름판에서 싸울 생각은 없다”고 말했다.

일본 측은 기존처럼 초계기의 경계 감시활동을 계속할 방침이다.

NHK는 일본 측이 대북 문제와 관련, 한미일의 방위협력이 필요하고 사태 악화를 피한다며 한국 측에 냉정한 대응을 요구해 갈 방침이라고 전했지만, 구체적 증거 제시 없이 한국 측 발표를 부인만 하는 모양새여서 이에 대한 논란은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