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건조기·공기 청정기 더 갖고 싶은데… 쌓아서 공간 늘려주는 ‘3차원 가전’

건조기·공기 청정기 더 갖고 싶은데… 쌓아서 공간 늘려주는 ‘3차원 가전’

홍희경 기자
홍희경 기자
입력 2019-01-24 22:50
업데이트 2019-01-25 08:2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삼성 큐브
삼성 큐브
‘집은 좁지만 건조기는 갖고 싶어.’

TV, 냉장고, 세탁기 등으로 한정됐던 필수 가전의 가짓수가 늘고 있다. 세탁기의 기능을 보완, 대체한 건조기나 의류관리기를 들이는 집이 늘었다. 심각한 미세먼지 문제는 전문가용 가전으로 취급되던 공기청정기를 한 집에 2~3대씩 두는 생활 가전의 영역으로 편입시켰다.

문제는 공간이다. 늘어나는 가전의 가짓수가 사는 집의 면적 변화와 비례하지 않기 때문이다. 이에 가전업체들은 가전 위 허공, 3차원 공간을 주목했다. 가전 위에 가전을 올리는 이른바 ‘적층(積層) 가전’이 탄생했다.

●삼성 큐브 공기청정기, 모듈 2개 ‘따로 또 같이’

2015년 세계 최초로 드럼 세탁기 하단에 미니 통돌이 세탁기를 결합한 LG전자의 ‘트롬 트윈워시’가 적층 가전의 시초다. 드럼 세탁기와 통돌이 세탁기 중 하나만 사용하거나 동시에 두 대를 사용할 수 있어 공간과 시간을 모두 줄인 제품이다. 삼성전자의 ‘플렉스워시’ 역시 드럼 세탁기와 통돌이 세탁기를 합친 모델인데, 플렉스워시에선 통돌이 세탁기가 위쪽에 있다.

상황과 용도에 따라 분리 또는 결합해 사용할 수 있도록 디자인한 ‘모듈형 공기청정기’도 속속 나오는 중이다. 삼성전자의 ‘삼성 큐브’는 2개의 모듈 제품을 따로 또는 같이 쓸 수 있다. 낮에는 넓은 거실에서 2개 제품을 위아래로 쌓아 대용량으로 사용하고, 밤에는 방마다 하나씩 분리해 개별로 사용하는 식이다. 마찬가지로 미세먼지 농도가 짙은 날 2개의 제품을 함께 쌓아 돌릴 수도 있다. ‘LG 퓨리케어 360 공기청정기’ 역시 면적에 따라 1단 제품(62㎡) 혹은 2단 제품(100㎡)으로 선택해 쓸 수 있다.

또 다른 미세먼지 관련 가전인 전기형 건조기는 전원 코드를 꽂을 공간이 있으면 집 안 어디에나 설치할 수 있지만, 좁더라도 용도에 맞게 세탁실에 설치하고 싶다면 세탁기 위에 올릴 수 있다.
LG 건조기(위)세탁기(아래)
LG 건조기(위)세탁기(아래)
●LG 트롬 세탁기 위에 건조기 설치 가능

LG전자는 “LG 트롬 세탁기를 사용하던 고객들은 세탁기 위에 건조기를 설치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LG가 아닌 다른 회사 세탁기를 쓰던 가구라도 설치 전용 키트를 구입해 건조기를 위로 올려 설치할 수 있다.

홍희경 기자 saloo@seoul.co.kr
2019-01-25 38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