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자치광장] 카펫 같은 새 광화문광장/김찬석 서울시 광화문시민위원회 위원(청주대 미디어콘텐츠학부 교수)

[자치광장] 카펫 같은 새 광화문광장/김찬석 서울시 광화문시민위원회 위원(청주대 미디어콘텐츠학부 교수)

입력 2019-01-24 17:24
업데이트 2019-01-30 16:3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김찬석 서울시 광화문시민위원회 위원
김찬석 서울시 광화문시민위원회 위원
새 광화문광장 사업이 본격화하고 있다. 새로운 광화문광장 조성을 위한 설계 공모에 17개국 70개 팀이 참여해 치열한 경쟁을 통해 새로운 설계안이 선정됐다. 새 광화문광장은 시민과 함께 설계돼 왔다. 지난해 4월 서울시와 문화재청이 광화문광장 재구조화 사업을 발표한 후 서울시가 가장 먼저 한 일 중 하나가 광화문시민위원회를 만든 것이다. 서울시와 문화재청이 책상 위에서 결정하지 않고, 시민, 전문가와 함께 새 광화문광장을 만들겠다는 의지다.

새 광화문광장 사업의 가장 중요한 목적은 두 가지다. 하나는 광화문 월대 등 경복궁 문화재를 온전하게 복원하는 것이다. 역사성 회복이다. 다른 하나는 차도로 단절된 광장을 주변 지역과 통합해 시민 중심으로 만드는 것이다. 시민성 강화다.

광화문시민위원회는 시민소통, 문화예술, 역사관광, 도시공간 등 4개 분과와 1개 시민참여단으로 이뤄져 있다. 4개 분과는 다양한 전문가들로 짜여 있고, 시민참여단은 지난해 공모를 통해 선정된 100명으로 구성돼 있다. 지난 6개월 동안 20번이 넘는 회의와 워크숍을 가졌다. 광화문시민위원회는 지난해 갑작스럽게 만들어진 게 아니다. 2016년 출범한 광화문광장 개선 논의단체인 광화문포럼이 그 뿌리다.

언론인, 시민활동가, 교수 등으로 구성된 시민소통분과는 지난 1월 광화문광장에 대해 설문 조사를 했다. 새 광화문광장에서는 국경일 등 국가적으로 꼭 필요한 행사가 아닌 공공기관 행사는 자제해 달라는 의견이 압도적으로 많았다. 행사 때 소음 등 관리가 필요하다는 의견과 노점 판매행위를 제한해야 한다는 의견도 다수였다. 현재 광화문광장에 대한 불만족 이유론 지나친 집회 시위와 역사성 부족을 꼽았다.

새 광화문광장은 대한민국의 희망이고 기대다. 새 광화문광장은 카펫 같으면 좋겠다. 카펫은 자신을 내세우지 않는다. 높낮이가 없이 평평하다. 집안에 카펫을 깔아 놓으면 그 위에서 아이, 어른 할 것 없이 쉬고 즐길 수 있는 것처럼 모든 국민이 자신의 방식으로 쉬고 즐기는 그런 새 광화문광장이면 좋겠다. 그리고 이제 광화문광장의 역사성을 되찾을 때다. 런던의 트래펄가 광장, 파리의 개선문 광장처럼 외국인 관광객들이 모이는 우리의 상징 광장으로 나갈 때다.

2019-01-25 29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