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월드 Zoom in] “자녀와 동반 출근하세요”… 日 탁상행정에 뿔난 워킹맘

[월드 Zoom in] “자녀와 동반 출근하세요”… 日 탁상행정에 뿔난 워킹맘

김태균 기자
입력 2019-01-24 22:50
업데이트 2019-01-25 01:2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저출산담당 장관 “정부 보조금 지원”
엄마들 “보육원부터 늘리는 게 먼저”
비난 확대되자 “강제성은 없다” 해명

일본의 저출산 대책을 총괄하는 장관이 직장여성의 ‘자녀동반 출근’ 활성화 정책을 발표했다가 ‘성난 엄마’들로부터 뭇매를 맞고 있다. 보육원 부족 문제가 심각한 상태에서 엄마·아이 모두에게 부담이 큰 동반출근을 지원하겠다는 발상은 현실을 모르는 무책임한 것이라는 비난이 이어지고 있다.

24일 아사히신문에 따르면 이번 파문은 지난 15일 미야코시 미쓰히로(68) 저출산담당상이 “아이를 데리고 출근하는 것을 정부 차원에서 지원하겠다”고 밝힌 것이 발단이 됐다. 자녀동반 출근 모범사례로 선정된 이바라키현의 한 수유복 업체를 방문한 자리에서였다. 지방자치단체 자녀동반 출근 시범사업에 대한 정부 보조금을 최대 3분의2까지 늘리는 등 구체적인 지원 방안까지 마련해 놓고 있는 사실도 알려졌다.

그러자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등 인터넷을 중심으로 분노의 목소리가 분출됐다. “동반출근을 지원하기보다는 보육원을 늘리는 게 먼저”, “아이를 데리고 일하는 게 얼마나 고역인 줄 모르고 하는 소리” 등 비판이 이어졌다. 한 네티즌은 “보육원 부족에 따른 ‘대기아동’ 문제가 심각한 상황에서 아이를 데리고 출근하면 마치 보육원이 없어도 문제가 해결되는 것으로 정부가 잘못 알고 있는 것 아니냐”고 말했다.

“아이와 떨어지지 않고 싶어 하는 직장인에게는 선택의 폭이 넓어져 좋다” 등 긍정적인 반응도 일부 나오고 있지만, 전체적으로는 반대가 압도적인 상황이다. ‘네토라보’라는 인터넷 매체는 자체 조사 결과 응답자의 89%가 자녀동반 출근에 ‘반대’ 또는 ‘비판적’이었다고 전했다.

큰딸을 생후 7개월부터 1년 동안 데리고 출근, 하루 6~8시간씩 상가 관리직으로 일한 적이 있는 니가타현의 여성(39)은 “수유를 하면서 한 손으로 컴퓨터 자판을 두드리느라 건초염에 걸렸고, 수시로 기저귀를 갈면서 아이를 업고 근무하느라 허리 통증도 심했다”면서 “(엄마뿐만 아니라) 아이에게도 안전하고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는 보육원이 동반출근보다 더 낫다”고 말했다.도쿄도에 사는 30대 여성도 “아이가 엄마 옆에 있고 싶다며 칭얼대고 하다 보니 업무효율이 떨어져 근로시간이 길어지는 등 악순환이 계속됐다”며 “동반출근은 엄마와 아이 양쪽 모두에게 좋지 않다”고 말했다.

미야코시 담당상은 비판이 커지자 “어디까지나 선택사항의 하나로, 엄마만이 대상인 것도 아니고 정부·기업에서 강제로 하라는 것도 아니다”라고 해명했다.

도쿄 김태균 특파원 windsea@seoul.co.kr
2019-01-25 11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