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역사적 경제 성과”… 트럼프 취임 2주년 자화자찬

“역사적 경제 성과”… 트럼프 취임 2주년 자화자찬

한준규 기자
입력 2019-01-21 23:12
업데이트 2019-01-22 03:1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최저 실업률·엄청난 새 무역거래 등 홍보

셧다운 30일… 공무원들 전당포 찾기도

미국 연방정부 셧다운(일시적 업무정지)이 30일째 이어지는 가운데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이 취임 2주년을 맞았다. 트럼프 대통령은 20일(현지시간) 자신의 트위터에 경제 성과를 자랑하는 한편, 셧다운 책임이 민주당에 있다고 강한 비난을 이어갔다. 하지만 셧다운 여파로 한 달 동안 급여를 받지 못한 연방정부 공무원들의 본격적인 생활고가 이어지면서 민심은 싸늘해지고 있다는 평가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트위터에 “우리는 역사상 가장 훌륭한 경제를 갖고 있다”면서 “큰 국내총생산(GDP), 최저 실업률, 미국으로 돌아오는 많은 기업, 엄청난 새로운 무역 거래 발생”이라면서 자신의 경제 성과를 ‘셀프 홍보’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또 다른 트윗에서 국경장벽의 정당성을 강조하고 셧다운 책임을 민주당에 돌렸다. 그는 “우리는 지금 장벽의 큰 부분들을 만들고 개조하고 있다. 빨리 움직이면 (건설) 비용이 훨씬 적게 들 것”이라면서 “어쨌든 건설은, 심지어 돈을 쉽게 구할 수 없을 때도, 내가 가장 잘하는 것”이라고 자화자찬했다. 그는 이어 “낸시 펠로시 (하원의장)와 일부 민주당원들은 내가 말을 꺼내기도 전에 내 제안을 거절했다”면서 “(민주당은) 범죄와 마약 문제를 보지 않고 이기지도 못할 2020년 대선만 보고 있다”고 비난했다.

이에 펠로시 의장이 “정부를 다시 열고 공무원들이 급여를 받을 수 있게 하라”며 즉각 맞불을 놓자 미치 매코널 상원 원내대표는 이번 주 안에 트럼프 대통령의 제안을 담은 장벽 예산안을 표결에 부치겠다고 밝혔지만 쉽지 않아 보인다고 워싱턴포스트가 전했다.

트럼프 대통령의 취임 2주년이 최장기 셧다운과 맞물리면서 민심은 싸늘했다. 워싱턴포스트는 “이번 사태(셧다운)로 트럼프 대통령의 몇 가지 근본적 기질이 드러났다”면서 “셧다운 사태로 급여를 받지 못하고 있는 공무원들에 대한 ‘공감 부족’과 이번 사태에 대한 ‘책임의식 부족’ 그리고 자신의 정적에 대한 ‘보복 성향’”이라고 지적했다. 뉴욕타임스는 “소수이지만 연방정부 공무원들이 전당포를 꾸준히 찾고 있다”면서 “셧다운 사태가 이들의 생계를 위협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워싱턴 한준규 특파원 hihi@seoul.co.kr

2019-01-22 9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