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외신 “김영철, ‘김정은 친서’ 들고 온다…트럼프와 면담 예정”

외신 “김영철, ‘김정은 친서’ 들고 온다…트럼프와 면담 예정”

강경민 기자
입력 2019-01-17 09:36
업데이트 2019-01-17 09:3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CNN·블룸버그 보도…18일 폼페이오와 회담한 뒤 백악관서 트럼프와 면담할 듯

이미지 확대
트럼프 대통령과 악수하는 김영철
트럼프 대통령과 악수하는 김영철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1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 D.C. 백악관 오벌 오피스에서 김영철 북한 노동당 대남담당 부위원장 겸 통일전선부장과 만난 뒤 악수를 하고 있다. 2018.6.1.
AP 연합뉴스
북미 고위급 회담을 위해 17일(현지시간) 워싱턴DC를 방문할 것으로 알려진 김영철 북한 노동당 부위원장 겸 통일전선부장이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을 면담할 계획이라고 블룸버그 통신이 보도했다.

통신은 2명의 정통한 소식통을 인용해 김 부위원장의 일정에 트럼프 대통령의 면담도 포함돼 있다고 전했다.

통신은 김 부위원장이 18일 워싱턴에서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과 회담할 예정이라면서 “트럼프 대통령과 폼페이오 장관이 김 부위원장을 만난다는 건 답보가 계속됐던 북미 협상이 새 모멘텀을 확보한다는 의미일 수 있다”고 분석했다.

김 부위원장은 폼페이오 장관과의 고위급회담을 위해 워싱턴을 방문하는 것이지만 트럼프 대통령과 면담하고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메시지를 전할지에도 이목이 집중돼 있다.

김 부위원장의 트럼프 대통령 면담은 폼페이오 장관과의 회담 이후에 백악관에서 이뤄질 것으로 예상된다.

김 부위원장은 지난해 6월 싱가포르 북미정상회담 직전 뉴욕에서 폼페이오 장관과 고위급회담을 한 뒤 워싱턴을 방문, 백악관에서 트럼프 대통령과 만나 김 위원장의 친서를 직접 전달했다.

북한 고위 관리가 북한 대표부가 있는 뉴욕을 경유하지 않고 미국 수도 워싱턴을 직접 방문하는 것은 사상 처음이어서 김 부위원장이 트럼프 대통령과 면담할 가능성이 크다는 관측이 나왔다.

김 부위원장은 이번에도 김 위원장의 친서를 가지고 워싱턴을 방문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윌 리플리 미 CNN방송 기자는 16일 트위터 계정에서 “미·북 비핵화 협상에 정통한 소식통에 따르면 김 부위원장은 목요일(17일) 워싱턴에 도착할 때, 김 위원장이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에게 보내는 새로운 친서를 가지고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와 관련,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주말(12~13일) 인편으로 김 위원장에게 친서를 전달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따라 이번 워싱턴 방문을 통해 김 위원장의 친서가 전달된다면 채 일주일이 안 돼 트럼프 대통령의 친서에 답장하는 셈이 된다.

백악관은 트럼프 대통령의 친서와 관련해 “대통령이 이야기해왔듯, 많은 긍정적인 일들이 일어나고 있다”면서 “트럼프 대통령은 2차 정상회담에서 김 위원장과 다시 만나기를 고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국무부는 그러나 아직 김 부위원장의 워싱턴 방문 및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과의 고위급 회담 개최 여부에 대한 공식 답변을 하지 않고 있다.

리플리 기자는 또 “김 부위원장 일행은 뉴욕에 있는 북한 유엔대표부를 방문할 계획은 없다”며 “이는 이번 방문을 둘러싼 높은 수준의 비밀유지를 보여준다”고 말했다.

리플리 기자는 “자세한 내용은 미국 내 북한 외교관들에게조차 비밀에 부쳐졌다”고 덧붙였다.

앞서 CNN방송은 15일 익명의 소식통 2명을 인용, 김 부위원장이 17일 워싱턴에 도착해 하룻밤을 묵은 뒤 이튿날인 18일 폼페이오 장관을 만날 계획이라고 보도했다.

또 “김 부위원장이 트럼프 대통령을 직접 면담할지는 확실치 않으며, 고위급 회담 결과에 따라 만날 가능성이 있다”고 전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