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어닝쇼크’ 삼성전자 김현석 사장 “하반기부터 실적 회복”

‘어닝쇼크’ 삼성전자 김현석 사장 “하반기부터 실적 회복”

이은주 기자
이은주 기자
입력 2019-01-09 17:54
업데이트 2019-01-10 03:1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CES서 “극복할 저력 있다” 자신감

“미·중 무역분쟁 영향… 빠르게 복구”
사물인터넷·빅스비 활용 정면돌파 의지


김현석 삼성전자 소비자가전(CE)부문 대표(사장)가 지난해 4분기 영업이익이 ‘어닝쇼크’를 기록한 데 대해 “올해 하반기부터 (실적이) 점차 좋아질 것”이라며 실적 회복을 자신했다.

김 사장은 7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 아리아 리조트 앤드 카지노에서 진행된 기자간담회에서 이번 실적의 배경에 대해 “삼성전자는 세계 경제와 무관하지 않은 사업을 하고 있다”면서 “세계에서 가장 큰 시장(미국과 중국)이 어려워지고 있는 것에 영향을 받은 것 같다”고 말했다.

김 사장은 이어 “삼성전자는 위기 극복의 역사 그 자체이며, 삼성이 다른 기업들보다 잘한다고 자부심을 갖는 것이 어려움을 극복할 저력을 가졌다는 점”이라면서 “하반기부터 좋아질 것이라는 이야기가 나온 것 같은데, 저도 그런 일이 빨리 일어날 것이라고 생각한다. 조금 시간을 갖고 지켜봐 주시면 빠른 시기에 극복해낼 것”이라며 실적 회복에 대한 자신감을 드러냈다. 김 사장은 사물인터넷 기술이 적용된 기기, 인공지능 로봇, ‘빅스비’ 등 인공지능(AI)을 활용한 전략으로 위기를 정면 돌파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4분기 ‘어닝쇼크’ 후폭풍으로 인해 지난 2년간 반도체 부문에서 1위를 지켜온 삼성전자가 최대 경쟁 업체인 미국 인텔에 글로벌 반도체 왕좌를 내줄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9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4분기 삼성전자의 반도체 사업 매출액은 20조원을 밑돌았을 것으로 추정된다. 이에 비해 인텔은 지난해 10월 말 발표한 실적 가이던스에서 지난해 4분기 매출액 전망치를 190억 달러(약 21조 3600억원)로 제시했다. 전 분기 실적(192억달러)과 큰 차이가 없는 것이지만 인텔이 삼성전자의 ‘2년 천하’를 끝내고 1위로 복귀하는 것이 아니냐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삼성전자는 2017년 2분기에 매출 17조 5800억원(약 158억 달러)을 올리면서 인텔(148억 달러)을 처음 앞질렀고 무려 24년간 전 세계 반도체 업계에서 ‘황제’로 군림하던 인텔을 밀어낸 역사적 사건으로 기록됐다.

하지만 삼성전자가 2017년 4분기부터 이어지던 20조원대 매출 행진에 제동이 걸리고, 올해 상반기 반도체 사업의 회복세가 더딜 것으로 예상되면서 인텔에 다시 글로벌 반도체 왕좌를 내줄 수도 있다는 위기감이 감돌고 있다. 지난해 하반기부터 삼성전자의 주력인 D램과 낸드플래시 등 메모리 제품 가격은 큰 폭으로 떨어졌지만, 인텔의 ‘주력’인 비메모리 시장은 상대적으로 부진의 정도가 덜한 것이 주요 원인으로 꼽히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삼성전자 부진의 요인으로 지목되는 데이터 센터 수요 감소가 비메모리 업계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고, 올 하반기부터는 메모리 제품 가격이 상승세로 돌아설 것이라는 기대감도 있어 아직 올해 실적을 속단하기는 어렵다”고 말했다.

서울 이은주 기자 erin@seoul.co.kr

라스베이거스 김민석 기자 shiho@seoul.co.kr
2019-01-10 21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