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노태강 차관 “조재범 성폭행 몰랐다…체육계 성폭력 대책 재검토”

노태강 차관 “조재범 성폭행 몰랐다…체육계 성폭력 대책 재검토”

오달란 기자
오달란 기자
입력 2019-01-09 13:57
업데이트 2019-01-09 13:5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조재범 전 코치 연합뉴스
조재범 전 코치
연합뉴스
쇼트트랙 국가대표 심석희(22) 선수가 고2 때부터 4년간 조재범 전 대표팀 코치에게 상습 성폭행을 당했다며 그를 고소한 가운데 정부가 이례적으로 긴급 브리핑을 통해 체육계 성폭력 대책을 다시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노태강 문화체육관광부 제2차관은 9일 정부서울청사 별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런 사건을 예방하지 못하고 사건 이후에도 선수를 제대로 보호하지 못한 정책 담당자로서 피해 당사자와 가족, 국민께 깊이 사과드린다”며 이렇게 말했다.

노 차관은 심 선수의 성폭력 피해 사실에 대해 인지하지 못했다고 말했다. 그는 “일반 폭력 사태만 파악하고 대책을 세웠는데 보도를 보고 알게 됐다”며 “피해자가 엄청난 용기를 내지 않으면 내부 문제를 알 수 없는 체육계의 폐쇄적 구조 때문”이라고 밝혔다.
이미지 확대
9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심석희 선수 성폭행 관련’기자회견에 참석한 노태강 문화체육관광부 2차관이 고개숙여 대국민 사과를 하고 있다.  2019.1.9 박지환기자 popocar@seoul.co.kr
9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심석희 선수 성폭행 관련’기자회견에 참석한 노태강 문화체육관광부 2차관이 고개숙여 대국민 사과를 하고 있다. 2019.1.9 박지환기자 popocar@seoul.co.kr
문체부는 이날 체육계 성폭력 가해자에 대한 처벌을 강화하고 국제올림픽위원회(IOC) 등 국제단체와의 협조를 통해 가해자가 해외 체육계에서 활동하는 것을 막겠다고 밝혔다. 또 국가대표 선수들에 대해 피해사례 전수조사를 진행하고 피해자 보호를 강화하겠다는 계획도 발표했다.

이와 관련 노 차관은 “선수에 대한 성폭행 문제는 세계적인 관심사기 때문에 해당 단체나 국제연맹, 올림픽 위원회에 통보하면 해당 국가에서 활동하기는 어려울 것”이라면서 전수 조사에 대해서는 전·현직 모든 선수가 조사 대상이라고 밝혔다. 이번 조사는 3월까지 계속된다.

오달란 기자 dallan@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