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최저임금 결정 이원화는 당사자를 거수기로 만드는 꼴” 노동계, 저지 투쟁 선언

“최저임금 결정 이원화는 당사자를 거수기로 만드는 꼴” 노동계, 저지 투쟁 선언

홍인기 기자
홍인기 기자
입력 2019-01-09 13:24
업데이트 2019-01-09 13:3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최저임금위원회(최임위) 노동자위원들이 9일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의 최임위 이원화 개편방안 중단을 요구했다. 정부의 일방적인 조치인데다 최저임금 결정 과정에서 사실상 노사 당사자가 배제되는 구조가 된다는 게 노동계 주장이다. 양대 노총은 최임위 개편방안이 담긴 최저임금법 개정안의 국회 상정을 저지하겠다고 밝혔다.
9일 오전 서울 여의도 한국노총에서 열린 최저임금위원회 노동자위원 기자회견에서 참석자들이 최저임금 결정체계 이원화 개편을 반대하고 있다. 연합뉴스
9일 오전 서울 여의도 한국노총에서 열린 최저임금위원회 노동자위원 기자회견에서 참석자들이 최저임금 결정체계 이원화 개편을 반대하고 있다.
연합뉴스
최임위 노동자위원 9명은 이날 서울 여의도 한국노총 사무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사회적 논의 없는 결정구조 개편은 개악”이라며 “공정성을 상실한 이원화 개편을 중단하라”고 요구했다. 이들은 “지난해 최저임금 산입범위 개악에 이어 올해 최저임금 결정체계와 기준 개악 추진으로 또다시 최저임금노동자를 불안하게 만들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앞서 정부는 단일 체제인 최임위를 ‘구간설정위원회’와 ‘결정위원회’로 이원화하는 내용의 법 개정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현재 27명인 최임위원은 15명 또는 21명으로 줄이고, 노사 추천을 받은 전문가 9명으로 구성된 구간설정위가 신설되는 방식이다. 개정안이 국회를 통과하면 올해부터 바뀐 결정 구조에서 내년도 최저임금을 정하게 된다.

최임위 노동자위원들은 이 같은 정부 개편안이 최저임금 결정 과정의 공정성을 떨어뜨리고, 정부 입김을 세지게 하는 결과를 낳는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노사 당사자를 배제하고 전문가들이 최저임금 상·하한선을 결정한다는 것”이라면서 “결국 노사 당사자는 거수기로 전락하게 된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이번 개편안 추진 과정이 절차적인 정당성도 갖추지 못했다는 비판도 나온다. 백석근 민주노총 사무총장은 “최임위도 사회적 대화기구 중 하나지만, 이번 개편방안은 최임위를 거치지 않고 정부가 일방적으로 결정하고 발표했다”고 말했다. 이남신 한국비정규노동센터 소장은 “정부가 일방적인 제도 추진을 위해 비정규직, 청년, 여성 등의 대표를 결정위에 참여시키겠다고 하는 등 사회적 약자를 방패막이로 내세우고 있다”고 비판했다.

한편, 양대 노총은 10일 전문가 토론회를 시작으로 진행되는 정부의 의견 수렴 절차에는 불참한다는 입장이다.

홍인기 기자 ikik@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