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獨 남북한 대사 핸드볼 단일팀 함께 격려…“하나된 힘”

獨 남북한 대사 핸드볼 단일팀 함께 격려…“하나된 힘”

하종훈 기자
하종훈 기자
입력 2019-01-03 17:04
업데이트 2019-01-03 17:0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박남영(왼쪽) 주독 북한 대사와 정범구(오른쪽) 주독대사가 2일(현지시간) 베를린 호르스트 코르버 스포츠센터에서 환담을 나누고 있다. 베를린 연합뉴스   
박남영(왼쪽) 주독 북한 대사와 정범구(오른쪽) 주독대사가 2일(현지시간) 베를린 호르스트 코르버 스포츠센터에서 환담을 나누고 있다.
베를린 연합뉴스
 

독일 주재 남북한 대사들이 제26회 세계남자핸드볼선수권대회 참가차 베를린에서 구슬땀을 흘리고 있는 남자핸드볼 남북단일팀 선수단을 방문해 격려한 사실이 알려져 화제가 되고 있다.

정범구 독일 주재대사와 북한의 박남영 주독 북한대사는 지난 2일(현지시간) 선수들이 훈련 중인 베를린 올림픽공원에 위치한 호르스트 코르버 스포츠센터를 찾았다고 대한핸드볼협회가 3일 전했다. 정 대사와 박 대사가 지난해 1월 말 한스 모드로 전 동독 총리의 90세 생일축하 행사에서 처음으로 인사를 한 이후 네번째 만남이자, 지난해 베를린자유대 한국학연구소 이전식에서 함께 참석한 뒤 2개월도 채 되지 않아 다시 손을 마주 잡은 셈이다.

선수단과 인사를 나눈 북한 박 대사는 “우리 단일팀이 앞으로 많은 출전을 통해 더 좋은 성적을 이룩하고 서로 합심해 체육기술 발전과 우리 민족의 힘을 전세계에 과시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정 대사는 “지난 평창 동계올림픽에 남북선수단이 단일팀으로 참가해 전세계를 향해 우리 민족이 평화를 사랑하는 의지를 보여줬다. 작년 한해를 여는 것이 평창이었다면 올해 새로운 평화의 기운을 여는 것은 베를린에서 시작될 것”이라면서 “개막전에서 맞붙게 되는 독일과의 객관적 전력 차이는 분명히 있지만 하나가 되면 강하다는 것을 남북동포들에게 보여줬으면 좋겠다”고 선전을 당부했다.

정 대사는 지난해 1월, 박 대사는 4월에 부임했다. 두 대사는 명절 음식 이야기를 나누다가 냉면 애호가인 정 대사가 박 대사에게 평양냉면과 함흥냉면의 차이 등 북한 냉면에 대해 자세히 묻기도 했다.

남북 독일대사의 공동 격려 방문은 남북대사관의 협의를 통해 이뤄졌다. 양국 대사들은 대회 참가를 넘어 공동 응원을 통해 남북간 화해협력과 평화 지향의 한반도 상황을 세계에 보여주자는 취지에 동의하며 단일팀의 모든 경기를 한마음으로 응원하기로 했다.

남북한은 10일부터 독일과 덴마크가 공동 개최하는 이 대회에 단일팀을 꾸렸다. 핸드볼 단일팀은 이번이 처음이다. 선수단은 한국 선수 16명과 북한 선수 4명으로 구성됐다. 단일팀의 명칭은 평창올림픽과 마찬가지로 ‘코리아’로 정해졌으며 약어는 COR이다. 단일팀은 11일 독일과 첫 경기를 한다.

하종훈 기자 artg@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