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정동영, 아리랑TV 대담서 “김정은 답방하면 남북 연합 단계 들어갈 것”

정동영, 아리랑TV 대담서 “김정은 답방하면 남북 연합 단계 들어갈 것”

이정수 기자
이정수 기자
입력 2019-01-02 15:36
업데이트 2019-01-02 15:4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아리랑TV 제공
아리랑TV 제공
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가 아리랑TV ‘더 디플로맷’(The Diplomat) 신년특집 방송에 출연해 2019년 한반도 정세를 전망한다.

아리랑TV는 3일 오전 7시 30분 방송하는 ‘더 디플로맷’에 노무현 정부 시절 통일부 장관을 역임한 정 대표가 출연한다고 2일 밝혔다.

정 대표는 지난해 평양에서 열린 남북정삼회담 등에 대해 “한반도가 탈냉전 대열에 합류하게 됐다”고 평가했다. 또 “핵무기 없는 한반도를 만들 것을 남북 정상이 확인했다”면서 “70년 적대의 세월을 넘어 공존의 시대로 넘어간 감동”이라고 전했다.

정 대표는 통일부 장관으로 재직할 당시 김정일 전 북한 국방위원장과 약 5시간 만남을 가졌다. 지난해 평양 정상회담에도 동행해 2대에 걸친 북한 정권을 경험했다. 정 대표는 “평양은 완전히 방향이 달라졌다”며 “과학과 교육으로 나라를 일으키자”는 북한의 새 비전을 전했다.

김정은 위원장에 대해서는 “아버지 김정일보다 더 과감하고 적극적인 젊은 지도자”라고 평가했다. 김 위원장의 경제 건설 집중에 대해서는 “3대 세습의 비판을 뛰어넘을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지난해 무산된 김 위원장의 성울 답방에 대해서는 안타까움을 표현했다. 정 대표는 “김 위원장이 답방한다는 남과 북이 연합 단계로 들어가게 될 것”이라는 견해를 밝히기도 했다.

이정수 기자 tintin@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