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간암 부친에 동시 간 이식… 의좋은 형제의 효심

간암 부친에 동시 간 이식… 의좋은 형제의 효심

한상봉 기자
한상봉 기자
입력 2017-12-31 21:08
업데이트 2017-12-31 21:4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김민배·성환씨 “내가 드려야”

간 크기 작아 결국 동시 이식
“사랑해♥ 아버지 글에 뭉클”


간암이 재발한 60대 아버지에게 30대 형제가 동시에 간 일부를 이식해 고준희(5)양 실종 사건 등으로 지친 국민에게 잔잔한 감동을 주고 있다. 특히 형제는 서로 염려하며 ‘자신이 아버지에게 간을 나눠드리겠다’며 다툼(?)까지 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미지 확대
간암이 재발한 아버지 김철주(가운데)씨에게 자신들의 간 일부를 이식하기로 한 형 민배(왼쪽)씨와 동생 성환씨가 수술에 들어가기 전 아버지와 손을 맞잡고 포즈를 취하고 있다. 김민배씨 제공
간암이 재발한 아버지 김철주(가운데)씨에게 자신들의 간 일부를 이식하기로 한 형 민배(왼쪽)씨와 동생 성환씨가 수술에 들어가기 전 아버지와 손을 맞잡고 포즈를 취하고 있다.
김민배씨 제공
단국대 죽전캠퍼스에서 교직원으로 근무하는 김민배(36)씨는 지난가을 평소 싸울 일이 없던 동생 성환(34)씨와 자주 언쟁을 벌였다고 31일 말했다.

2007년 간암 판정을 받고 완치했던 아버지(조선대 김철주 교수·62)가 지난해 암 재발 판정을 받자 병원에서 간이식 수술을 권유했고, 형제가 서로 자신의 간을 아버지에게 주겠다고 나서면서 의견 충돌이 빚어진 것. 동생 성환씨는 “평소 아버지가 간이 안 좋다는 사실을 알고 있었기 때문에 만약 이식해야 하는 상황이 온다면 당연히 ‘내가 해야지’라는 생각을 하고 있었다”며 “어린 자녀를 둘이나 둔 형이 힘든 수술을 받게 하고 싶지 않았다”고 말했다.

하지만 형 민배씨는 자신의 간을 이식하겠다며 이런 동생을 만류했다. 민배씨는 “동생이 한 달여 뒤 개막하는 평창동계올림픽조직위원회 직원으로 일하는데 이식 수술을 하면 업무에 공백이 생길까 걱정됐기 때문”이라고 한다.

형제는 의견 일치를 보지 못하자 결국 선택권을 수술을 맡은 서울아산병원에 넘겼다. 그러나 병원은 뜻밖의 이야기를 전했다. 형제 모두 간 크기가 작아 한 사람의 간만으로는 이식 수술이 어렵다고 했다. 일반적으로 기증자의 간 65%가 수혜자에게 이식(기존 간은 100% 제거)되는데 형제의 간은 65%를 떼어 낼 만큼 충분히 크지 않았다.

형제는 직장에 각각 휴직계와 연차휴가를 낸 뒤 지난 19일 오전 8시 나란히 수술대에 올랐다. 서울아산병원 측은 “2명이 1명에게 간을 기증하는 ‘동시 이식’은 전체 간 이식 수술의 10% 정도로 흔한 사례는 아니다”라고 밝혔다. 이들 3부자의 간 이식 수술은 보통 1대1 수술보다 8시간이 더 걸려 22시간 만인 20일 오전 6시가 돼서야 끝났다. 병원 측은 “형은 전체 간의 45%를, 동생은 35%를 떼어 내 성공적으로 이식했다”고 전했다.

지난 28일 퇴원하고 현재 동생과 함께 회복 중인 민배씨는 이날 “평소 무뚝뚝하시던 아버지가 수술이 끝나고 중환자실에서 깨어나자마자 종이를 찾으시더니 ‘사랑해’라는 글과 ‘하트 모양’을 그리신 것을 보고 가슴이 뭉클했다”고 말했다. 이어 “현재 병원에서 치료 중이신 아버지가 하루라도 빨리 건강을 되찾으시는 게 새해 가장 큰 바람”이라고 덧붙였다. 형제는 설 연휴가 지나면 직장에 복귀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한상봉 기자 hsb@seoul.co.kr
2018-01-01 24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