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포천 ‘AI 감염’ 고양이 같은 집 개 2마리도 검사 의뢰

포천 ‘AI 감염’ 고양이 같은 집 개 2마리도 검사 의뢰

입력 2017-01-01 14:10
업데이트 2017-01-01 14:1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감염 여부 오늘 중 나올 듯…달아났던 어미 고양이는 폐사

경기도 포천에서 폐사한 고양이 2마리가 고병원성 조류 인플루엔자(AI)에 감염된 것으로 확진된 가운데 경기도 AI재난안전대책본부는 같은 집에서 기르던 개 2마리에 대해서도 감염 여부 검사를 농림축산검역본부에 추가 의뢰했다고 1일 밝혔다.

대책본부는 이와 함께 지난달 30일 밤 뒤늦게 붙잡혔지만 다음날 죽은 어미 길고양이 사체도 검역본부에 보내 감염 여부 검사를 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도 대책본부는 이날 “개 2마리의 경우 만일의 상황에 대비해 가검물을 채취, 검사를 의뢰했으며, 아직 감염 여부는 알 수 없다”고 말했다.

양성·음성 여부를 판가름할 1차 검사 결과는 이르면 이날 중, 늦어도 2일 오전 중에 나올 것으로 보고 있다.

경기도 내에서는 2014년 3월 안성에서 사육 중이던 개 3마리가 AI에 무증상 감염된 것으로 확인된 바 있다. 당시 전국적으로 22마리의 개가 AI에 무증상 감염된 것으로 확인됐다.

도 대책본부는 이번 포천 고양이 AI 감염과 관련, 가장 먼저 숨진채 발견돼 검사 의뢰한 고양이 2마리(수컷 집고양이 1마리, 새끼 길고양이 1마리)가 고병원성 AI에 감염된 것으로 확인된 가운데 현재 이 고양이들과 접촉한 5마리 고양이에 대한 정밀 검사가 추가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이 중에는 포획 된 숨진 어미 길고양이도 포함돼 있다.

이 고양이들의 AI 감염 여부 역시 검사 의뢰된 2마리 개와 함께 이르면 이날 중 확인될 것으로 대책본부는 보고 있다.

한편, 도 대책본부는 포천 외 다른 지역에서 어제 2마리의 고양이 사체 발견 신고가 들어왔으나 AI와 관련 없는 일반적인 폐사로 확인했다.

대책본부는 고양이의 AI 감염 사례가 더 있을 수 있다고 보고 도민에게 AI 감염 의심 고양이 발견 시 신속한 신고를 당부했다.

도내 539개 개 사육장 주인들에게도 개의 감염 의심 사례 신고와 함께 가금류 폐사체를 절대 먹이로 주지 말 것을 주문했다.

길고양이를 돌보는 주민(일명 캣맘)과 수의사 등에게도 안전관리를 철저히 하도록 했으며, 각 가정에는 집에서 기르는 개와 고양이의 집 밖 출입을 당분간 금지할 것을 권고했다.

이날까지 도내에서는 99건의 AI 감염 확진으로 12개 시군 153개 농가 사육 닭과 오리 1천296만마리가 살처분됐다.

과천 서울대공원에서도 지난달 23일 원앙 101마리와 노랑부리저어새 1마리, 꿩 1마리 등을 안락사시킨 뒤 모두 소각 처리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