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유엔 안보리 ‘시리아 휴전 지지’ 결의안 채택…아사드 독재는 계속

유엔 안보리 ‘시리아 휴전 지지’ 결의안 채택…아사드 독재는 계속

오세진 기자
입력 2017-01-01 10:06
업데이트 2017-01-01 10:0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유엔 안보리, 시리아 휴전 지지 결의안 채택
유엔 안보리, 시리아 휴전 지지 결의안 채택 새해 전날인 31일(현지시간)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가 시리아 정부군과 반군의 전면 휴전을 지지하는 결의안을 만장일치로 통과시켰다. 안보리 15개 이사국(5개 상임이사국·10개 비상임이사국)은 이날 “시리아 내전을 끝내고 평화 프로세스에 착수하기 위한 러시아와 터키의 노력을 환영하고 지지한다”고 밝혔다. AP연합뉴스


새해 전날인 31일(현지시간)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가 시리아 정부군과 반군의 전면 휴전을 지지하는 결의안을 만장일치로 통과시켰다.

안보리 15개 이사국(5개 상임이사국·10개 비상임이사국)은 이날 “시리아 내전을 끝내고 평화 프로세스에 착수하기 위한 러시아와 터키의 노력을 환영하고 지지한다”고 밝혔다.

앞서 시리아 정부군과 반군의 전면적인 휴전 협정이 전날인 30일(현지시간) 자정부터 발효됐다. 시리아 정부군은 성명을 내고 반군과 휴전에 합의했다고 발표했다. 온건 성향의 반군세력인 자유시리아군(FSA)도 이날 수도 다마스쿠스에서 정부군과 휴전 협정에 서명했다고 밝혔다.

이번 시리아의 휴전은 러시아와 터키가 중재했다. 안보리 5개 상임이사국의 하나인 러시아는 전날 이를 지지하는 결의안 초안을 안보리 회원국들에 회람시켰다. 미국과 유엔은 휴전 중재에 나서지 못했다.

미국은 시리아의 독재자 바샤르 알 아사드 대통령의 진퇴 문제를 놓고 러시아와의 입장 차를 좁히지 못했다. 반면 러시아는 시리아 정부군을 도와 지난 22일 내전 최대 격전지 ‘알레포’를 장악하면서 협상의 주도권을 잡았다.

시리아 내전은 2011년 3월 반정부 시위로 촉발돼 6년간 이어져왔다. 이 내전으로 어린이 1만 6000명을 포함한 민간인 9만명이 사망하는 등 모두 31만 2000여명이 숨졌다. 480만명은 난민 신세가 됐다.

이번 휴전 협정이 수많은 민간인들의 희생을 막기 위한 결단이라는 점에서는 긍정적이라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 하지만 독재자 알 아사드가 기사회생하면서 결국 휴전을 대가로 독재정권이 부활하는 결과를 낳았다는 비판도 나오고 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