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탄핵열차 급제동…‘4월말 퇴임 천명’ 여부 정국 가른다

탄핵열차 급제동…‘4월말 퇴임 천명’ 여부 정국 가른다

입력 2016-12-01 13:19
업데이트 2016-12-01 13:1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與 ‘4월말 퇴진·6월 대선’ 당론 채택…주류·원로 의견 수용

박근혜 대통령 탄핵소추 추진에 급제동이 걸리고 탄핵 정국이 다시 새로운 국면을 맞고 있다.

탄핵 실현의 ‘키’를 쥔 여당 비박(비박근혜)계를 포함한 새누리당은 1일 의원총회에서 ‘내년 4월말 퇴진·6월 대통령선거 실시’를 만장일치 당론으로 채택했다.

이는 박 대통령의 ‘질서있는 퇴진’을 요구해온 전직 국회의장 등 국가 원로와 친박(친박근혜) 주류의 의견을 당내 비주류가 사실상 수용한 것이어서 주목된다.

비주류는 최근까지 야권 3당과 함께 박 대통령 탄핵을 추진해왔지만, 이 같은 입장 변화는 탄핵에 집착하기보다 시간을 두고 안정적 하야를 유도하는 쪽으로 방향 전환이 이뤄진 것으로 받아들여진다.

다만 비주류는 이날 의총에 앞서 비상시국위 회의를 열어 박 대통령의 퇴임 시한을 내년 4월30일로 확정하는 한편, 박 대통령이 퇴임 시점을 명시적으로 약속하지 않으면 오는 9일 예정된 정기국회 마지막 본회의에서 탄핵안 표결에 참여한다는 방침을 재확인했다.

퇴진 시점의 공개 언명을 탄핵안 표결 불참의 전제조건으로 내걸고 박 대통령을 향해 ‘최후통첩’을 보내는 것으로 친박 주류와 약간의 차별화를 시도한 셈이다.

야권 3당은 새누리당 비주류 없이 박 대통령 탄핵안 가결에 필요한 정족수(200석)를 확보할 수 없는 만큼, 앞으로 박 대통령과 비주류가 어떤 행보를 보일지에 따라 정국의 향배가 좌우될 것으로 보인다.

박 대통령은 조만간 제4차 대국민담화 또는 기자간담회 등의 형식으로 이와 관련한 후속 입장을 밝힐 지 여부가 주목된다.

다만 청와대는 일단 새누리당의 4월말 퇴진 당론 채택과 비주류의 ‘4월말 퇴진 거부시 9일 탄핵안 표결’ 방침에 대해 “국회의 결정을 따르겠다”는 입장만을 재확인했다.

이는 박 대통령이 퇴진 시점을 주도적으로 밝히는 것보다는 어떤 결정이든 여야 모두가 합의한 요구 사항을 전달해오면 따르겠다는 기존 방침을 유지한 것이다.

청와대 관계자는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박 대통령 퇴진 시점을 국회 결정에 따르겠다고 한 기존 입장에서 달라진 것이 없다”고 말했다.

야권 3당은 비주류의 이 같은 제안을 놓고 기류가 미묘하게 엇갈리고 있다.

더불어민주당과 정의당은 이를 즉각 거부했고, 국민의당은 ‘유보’ 방침을 정했다.

여권 비주류의 리더 중 한 명인 김무성 전 대표는 이날 오전 여의도 한 호텔에서 민주당 추미애 대표를 만나 이 같은 비주류의 결정을 전하고 동의를 구했지만, 추 대표는 탄핵 추진을 강행하겠다는 방침을 재확인하며 거부했다.

국민의당 박지원 비상대책위원장은 기자간담회에서 “4월 퇴진(로드맵)에 대해선 입장을 유보하겠다”면서 “우리당의 흐름은 탄핵과 병행이기 때문에 그 추이를 보면서 입장을 정리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탄핵안을 발의해 2일 처리하겠다는 민주당의 계획도 사실상 무산됐다.

민주당의 제안에 정의당은 동의했지만, 국민의당이 이를 거부하면서 탄핵안 발의에 필요한 정족수(151명)을 채울 수 없게 됐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