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천안 ‘동남구청사 복합개발’ 리츠 영업인가…주택도시기금 지원 첫 도시재생사업 추진

천안 ‘동남구청사 복합개발’ 리츠 영업인가…주택도시기금 지원 첫 도시재생사업 추진

류찬희 기자
입력 2016-11-30 20:38
업데이트 2016-11-30 22:3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정부와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 민간 자본이 참여하는 도시재생 사업이 등장했다. 국토교통부는 충남 천안 동남구청사 복합개발사업 시행 주체인 ㈜천안미드힐타운리츠 영업 인가를 결정했다고 30일 밝혔다.

이 사업은 낡은 동남구청사 일대 1만 9816㎡에서 도시재생사업을 펼쳐 구(區)청사, 어린이회관, 대학생 기숙사, 주상복합, 지식산업센터를 건립하고 새로운 경제 거점으로 조성하는 프로젝트다. 국토부는 이 사업을 위해 해당 지역을 ‘도시재생 선도지역’으로 지정하고 주택도시기금 출·융자 예산을 반영했다. 올해 출자 50억원, 융자 411억원을 지원하고 내년에 164억원, 2018년에도 123억원을 추가 지원할 계획이다.

이를 바탕으로 천안시는 현대건설을 민간 사업자로 선정해 리츠(부동산투자신탁)를 설립했다. 리츠 자본금은 천안시 토지 현물출자 및 주택도시기금 출자로 조달하고, 차입금은 기금 및 민간융자, 분양대금 등으로 충당하는 구조다. 민간사업자는 설계·시공·주택 분양 및 상가 인수·운영을 담당하고,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자산관리회사(AMC)로 참여해 미분양 주택 매입 등을 지원한다.

이 사업은 지난해 7월 주택도시기금법시행 이후 기금 도시 계정이 지원하는 제1호 도시재생사업이다. 천안시가 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2008년부터 4차례 공모를 했으나 공모자가 나타나지 않아 사업이 지지부진하다가 기금 지원이 결정되면서 사업자 선정이 이뤄졌다. 국토부는 “오피스나 임대주택사업 위주로 운영되는 국내 리츠가 이번 사업을 계기로 도시재생 사업에 적극 참여할 것으로 기대된다”며 “서울, 대구 등 다른 사업장에도 주택도시기금 지원을 확대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세종 류찬희 선임기자 chani@seoul.co.kr

2016-12-01 22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