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美 “朴대통령 퇴진해도 사드배치 추진”

美 “朴대통령 퇴진해도 사드배치 추진”

이제훈 기자
이제훈 기자
입력 2016-12-01 01:34
업데이트 2016-12-01 01:4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백악관 “정치 관계보다 동맹 우선…양국정상 9월 이후 대화 파악 못해”

미국은 ‘최순실 국정농단’으로 인한 한국의 불안한 정치적 상황과 같은 정치적 관계보다 한·미 동맹을 우선한다는 입장을 강조했다.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의 한반도 배치도 변함없이 추진될 것이라는 점도 덧붙였다.

조시 어니스트 백악관 대변인은 29일(현지시간) 정례브리핑에서 박근혜 대통령이 3차 담화를 통해 임기 단축을 포함한 진퇴 문제를 거론한 데 대한 입장을 묻는 질문에 “한국과 미국은 수십년 동안 가까운 동맹이었다”며 “한·미 동맹의 힘은 미국의 민주당 정권과 공화당 정권을 거치며 지속돼 왔고 한국의 서로 다른 정권을 거치면서도 마찬가지였다”고 말했다.

그는 또 “한국과 미국의 안보 관계는 굳건하고 매우 중요해 정치적 관계에 우선한다”면서 “양국 국민의 유대는 한·미 관계가 얼마나 중요한지를 잘 보여 주는 것이며 분명히 정치에 우선한다”며 한·미 동맹의 중요성을 재차 언급했다. 미 국방부도 박 대통령의 향후 거취가 사드의 한반도 배치에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임을 강조했다. 피터 쿡 국방부 대변인은 박 대통령이 하야하거나 탄핵당할 경우 사드 배치에 영향이 있느냐는 질문에 “가능한 한 빨리 사드를 배치하려는 노력은 계속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제훈 기자 parti98@seoul.co.kr

2016-12-01 8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