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준식 교육·조윤선 문체장관, 최순실 국정개입 논란 사과

이준식 교육·조윤선 문체장관, 최순실 국정개입 논란 사과

입력 2016-11-01 11:07
업데이트 2016-11-01 11:0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여당도 유감표명…野, 교문위서 별도 청문회 추진

이준식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과 조윤선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1일 이른바 ‘비선 실세’ 최순실 씨 국정개입 논란에 대해 사과했다.

이미지 확대
최순실 사태 사과하는 조윤선 장관과 이준식 부총리
최순실 사태 사과하는 조윤선 장관과 이준식 부총리 1일 오전 국회 본청에서 열린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조윤선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왼쪽)과 이준식 교육부 장관 겸 사회부총리가 최순실 사태와 관련 사과발언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 부총리와 조 장관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석해 더불어민주당 간사인 도종환 의원이 “이번 사태에 책임지고 사과하라”고 요구하자 이같이 답했다.

이 부총리는 “국민 여러분께 크나큰 실망과 염려를 끼친데 대해 국무위원의 한 사람으로서 책임을 통감하고 송구하다는 말씀 드린다”고 말했다.

이어 “지금 진행 중인 이화여대 감사 등을 엄하게 시행하고 법과 원칙에 따라 처리하겠다”고 말했다.

조 장관 역시 “사과를 드린다”고 언급한 뒤 “최근 문화부와 관련된 여러 사업에 의혹이 제기됨에 따라 장관으로서 이를 시정하고 새 출발 해야 한다는 책임감을 느끼고 있다”며 “법령 위반이나 사익 도모 등이 있었는지 점검하고 모든 법적 행정적 조치를 강구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각종 사업을 재점검하는 태스크포스(TF) 팀을 가동하고, 1차관을 팀장으로 하겠다”며 “검찰 수사도 동시에 진행되는 만큼 전면적으로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도 의원은 여당을 향해서도 “야당 의원들의 진실규명 노력을 정치공세로 폄훼하고 일반증인 채택을 거부했다. 대국민 사과를 촉구한다”고 말했다.

이에 새누리당 간사인 염동열 의원은 “이유 여하를 막론하고 지난 국정감사 때 국민의 관심이 집중되고 시선이 모인 교문위가 불량 상임위라는 오명을 쓰게 돼 안타깝게 생각한다. 국민 여러분께 송구스럽고 안타까운 말씀과 함께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고 했다.

이어 “야당 의원들에게도 원만하게 회의를 진행하지 못하고 불량 상임위가 된 것에 대해 유감을 표한다”고 말했다.

민주당은 교문위에서 이번 사태에 대한 별도 청문회를 실시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도 의원은 “이번 사건은 헌정질서 파괴사건으로 확대됐다. 국민들은 이게 나라냐고 묻고 있다”며 “교문위에서 청문회가 필요하다. 내일이나 모레 청문회 개최를 의결하기 위한 전체회의를 요구한다”고 말했다.

유성엽 교문위원장은 “오늘은 예산을 심의하는 전체회의지만, 3당 간사가 청문회 개최에 대해서도 별도로 논의를 해달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