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야3당 ‘박근혜·최순실 게이트’ 국정조사·별도 특검 실시 합의(종합)

야3당 ‘박근혜·최순실 게이트’ 국정조사·별도 특검 실시 합의(종합)

장은석 기자
입력 2016-11-01 15:53
업데이트 2016-11-01 15:5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야3당 ‘박근혜·최순실 게이트’ 국정조사·별도 특검 실시 합의
야3당 ‘박근혜·최순실 게이트’ 국정조사·별도 특검 실시 합의 국정농단을 주도한 ‘비선실세’로 주목된 최순실씨가 검찰에 긴급체포 돼 조사를 계속받고 있는 1일 오전 야당 원내대표들이 후속 대책 마련을 위해 국회에서 만나 포토타임을 갖고 있다. 2016.11.1
정연호 기자 tpgod@seoul.co.kr
야3당이 최순실 씨의 국정농단 의혹을 ‘박근혜·최순실 게이트’로 이름 짓고 이번 사건에 대한 국정조사를 실시하고 별도의 특검도 추진하기로 했다.

특히 박 대통령에게도 진상 규명을 위한 검찰 조사에 적극적으로 응할 것을 촉구하기로 했다.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국민의당 박지원, 정의당 노회찬 등 야3당 원내대표는 1일 국회에서 회동을 갖고 이와 같은 내용에 합의했다고 각 당 원내대변인들이 전했다.

또 이번 정기국회 예산 심의 과정에서 이른바 ‘최순실 예산’을 삭감하기로 했다.

민주당 기동민 원내대변인은 브리핑 후 기자들과 만나 “국조와 특검은 새누리당이 동의해야 하는 사안”이라며 “이 상황을 엄중하게 보고 있고 진의를 의심받지 않으려면 특검과 국조를 받아들이는 게 마땅하다. 여야 간 회담을 통해 이른 시일 안에 정리될 수 있다”고 말했다.

기 대변인은 또 특검 추진에 대해선 “상설 특검으로는 현 국면을 설명하고 진상 규명을 하는데 터무니없이 부족하다”며 “여전히 검찰 수사 진행이 짜 맞추기와 은폐라는 국민 의혹이 상존하는 상황에서 특별법에 의한 별도 특검이 지금 진상 규명에 대한 국민의 요구에 화답할 수 있는 유일한 방안”이라고 밝혔다.

일각에서 현 정국에 대한 대안으로 거론되던 ‘거국 중립 내각’은 각 당의 입장차에 따라 합의문에는 들어가지 않았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