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현대·기아車 커넥티드카 두뇌 만든다 2020년 자율차에 자체 ‘ccOS’ 장착

현대·기아車 커넥티드카 두뇌 만든다 2020년 자율차에 자체 ‘ccOS’ 장착

주현진 기자
주현진 기자
입력 2016-11-01 00:54
업데이트 2016-11-01 01:2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스마트폰 연동·데이터 연결 등 독자적인 운영체제 개발 착수

글로벌 기업·스타트업과 협업
해킹 예방 보안기술 개발 주력

현대·기아자동차가 2020년부터 자체 개발한 운영체제(OS)를 탑재한 초연결 지능차인 ‘커넥티드카’를 양산한다.

현대·기아차는 31일 “현대·기아차만의 커넥티드카 OS를 ‘커넥티드 카 오퍼레이팅 시스템(ccOS)으로 명명하고 2020년부터는 양산하는 차량에 ccOS를 탑재하기 위해 관련 기술 개발에 본격 착수했다”고 밝혔다. ccOS는 통신과 자동차를 결합한 개념인 커넥티드카의 두뇌 격으로 방대한 데이터를 신속하게 가공·처리할 수 있는 고도화된 소프트웨어 플랫폼을 말한다. 스마트폰의 OS인 구글의 안드로이드나 애플의 iOS를 그대로 가져다 사용하는 대신 독자적인 OS를 개발하는 것이다.

ccOS는 차량 제어 등의 기능을 제공하는 차량 연동 부문, 스마트폰과의 연동 등을 지원하는 인포테인먼트 부문, 외부 연결 기반 데이터 등을 처리하는 정보처리 부문 등으로 이뤄져 있다.

현대·기아차는 스마트폰을 통해 차량을 사용자 앞까지 불러오거나 무인 상태로 자동차 운행이 가능한 완전자율주행차 분야로 ccOS 적용 서비스 분야를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현대·기아차는 ccOS 개발에 리눅스 기반의 제니비 등 오픈 소스를 활용하고 관련 기술을 보유한 글로벌 기업과 국내 스타트업의 협업도 적극 추진하기로 했다. 또 커넥티드카가 노출될 수 있는 해킹 위험을 예방할 수 있는 보안기술 개발에도 집중하고 있다. ‘달리는 컴퓨터’인 커넥티드카는 해킹으로 인한 차량 도난, 개인정보 유출, 자율주행 중 교통사고 등 보안 문제가 최우선 과제로 떠오르고 있기 때문이다.

시장조사 기관 BI인텔리전스의 최근 자료에 따르면 2020년 전 세계 자동차 생산량 9200만대 중 75%인 6900만대를 무선이동통신과 연결된 커넥티드카가 차지할 전망이다.

현대·기아차는 이런 시장 트렌드에 따라 올해 4월 ‘초연결 지능형 자동차’ 콘셉트의 커넥티드카 개발 전략을 공개한 바 있다. 세계 최대 네트워크 장비·솔루션 기업인 시스코와의 협업으로 커넥티드카의 다른 핵심 플랫폼 기술인 차량 네트워크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

주현진 기자 jhj@seoul.co.kr
2016-11-01 20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