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영란법에 회원제 골프장 9월 부킹 ‘뚝’…기업들 골프취소 속출

김영란법에 회원제 골프장 9월 부킹 ‘뚝’…기업들 골프취소 속출

입력 2016-09-01 09:17
업데이트 2016-09-01 09:1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회원제 골프장 “매출 반토막 날 수도” 울상…기업들 회원권 매각 검토대중제 “접대 골프 없어 김영란법 무풍지대…빈자리 없다”

‘부정청탁 및 금품 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이하 김영란법)’ 시행이 한 달 앞으로 다가오면서 골프장들이 긴장하고 있다.

대부분의 ‘접대골프’가 이뤄지는 회원제 골프장들은 법 시행을 앞두고 9월 부킹이 줄어드는 등 벌써 영향을 받기 시작했고, 법 시행 이후엔 매출이 격감할 것이란 우려에 대중제로의 전환을 검토하는 등 대책 마련에 전전긍긍하고 있다. 기업들도 접대골프 일정을 줄줄이 취소하는가 하면, 아예 회원권 매각도 검토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그러나 일각에선 김영란법 시행을 계기로 골프 가격 거품이 사라져 자기 돈으로 운동을 즐기는 골퍼들이 늘면서 장기적으로는 골프산업이 활성화될 것이라는 낙관적 분석도 나온다.

◇ 속 타는 회원제 “수입 반 토막 날 수도”…걱정 태산

접대 골프가 많이 이뤄지고 있는 회원제 골프장은 김영란법 시행으로 직격탄을 맞을까 전전긍긍하고 있다.

회원제로 운영하는 전남지역 27홀 규모의 H골프장 관계자는 “이번 주말과 다음 주말에는 날씨도 서늘해져서 120개 팀이 풀로 차야 하는데 100팀밖에 예약이 안 됐다”면서 “아무래도 김영란법을 미리부터 의식하는 것이 영향을 미친 것 같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10월 예약은 아직 받고 있지 않지만 이런 분위기라면 내장객이 평소보다 절반으로 떨어질 수 있다”면서 “골프장 수입이 반 토막이 날 수도 있다”고 우려했다.

경기도 고양의 한 명문 골프장은 지난해보다 올 9월 부킹이 30%가량 감소했다.

경북 영천의 O회원제 골프장은 현재는 예약률 변동이 크게 없지만, 김영란법이 시행되는 10월 이후에는 다소 타격이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10월 이후 상황에 따라 대책을 마련하기로 했다.

강원도의 한 회원제 골프장은 법 시행 이후 접대골프가 많이 위축돼 이용객이 감소하면서 매출액이 약 10%가량 줄어들 것으로 예상한다.

여기에다 골프장내 골프샵 매출과 과일판매 등이 줄어드는 것까지 포함하면 약 30%가량 매출 타격을 우려하고 있다.

이 때문에 7∼8만 원짜리 과일 선물세트를 5만 원 이하로 줄여서 판매하고, 골프장 내 식당 음식가격도 조정하는 방안을 강구 중이다.

일부 회원제 골프장은 아예 대중제 골프장으로의 전환을 구상하고 있다.

충북 청주의 한 회원제 골프장은 김영란법 시행이 골프업계의 침체를 부채질할 가능성이 크다고 보고 경영난 타개를 위해 장기적으로 대중제 골프장으로 전환하는 방안을 검토하기 시작했다.

전국에서 가장 많은 159개 골프장을 보유한 경기도의 경우 지난해 82개였던 회원제 골프장이 올해 79개로 감소한 반면, 대중제 골프장은 지난해 78개에서 올해 80개로 늘었다.

올 1월 1일 현재 전국에는 회원제 골프장 218개, 대중제 골프장 265개 등 총 483개 골프장이 운영 중이다.

◇ 느긋한 대중제 “영향 없다”…무풍지대

경기도 용인의 A대중제 골프장 관계자는 “”김영란법이요? 우린 그거 영향이 전혀 없다“고 딱 잘라 말했다.

지난 5월 김영란법 입법예고 뒤에도 이곳은 1부와 2부, 야간까지 풀(full)로 예약이 차 있다. 이번 주말에도 평소 주말처럼 빈자리가 없다.

대중제 골프장은 접대골프가 없어서 평소처럼 골프를 좋아하는 사람들이 회원제보다 싼 가격에 꾸준히 찾고 있기 때문이라는 것이 골프장의 설명이다.

대중제로 운영되는 충북의 B골프장도 지난 주말 100% 예약이 찼다. 9월 첫 번째와 두 번째 주말도 이미 예약이 끝났다.

다음 달 말 김영란법 시행 전, 추석 연휴 전후를 제외하면 이번 주말과 다음 주 주말에 마지막 접대골프 수요가 몰릴 것이라는 소문이 돌았지만, 법 시행보다는 가을 성수기에 자연스럽게 수요가 많은 것이라고 골프장 측은 분석하고 있다.

대중제 골프장들이 그린피 할인 등 각종 이벤트를 열어 고객을 유치하기 때문에 ‘김영란법 무풍지대’가 되고 있다는 말도 나온다.

그래서인지 자기 돈 내고 골프를 즐기는 30∼40대 젊은 골퍼들이 많이 찾는 대중제 골프장은 김영란법 시행을 앞두고 특별한 대책도 마련하지 않고 있다.

인천의 한 대중제 골프장 관계자는 ”김영란법 시행에 대비해 별도의 마케팅 전략을 세운 것은 없다“면서 ”골프가 젊은층으로 많이 대중화됐고, 단체행사나 대회가 차지하는 비중이 큰 골프장도 적지 않은데 마치 ‘접대의 온상’인 것처럼 오명을 쓰는 게 억울한 측면이 있다“고 말했다.

◇ 기업들 접대골프 일정 취소…회원권 매각 검토

회원제 골프장의 우려대로 골프 접대를 해온 기업들은 벌써 김영란법 시행 이후의 골프일정을 취소하고 있다.

포항지역의 한 대기업은 10월 이후 외부 인사들과의 골프일정을 모두 취소했다.

울산의 주요 기업들도 10월 공무원 등을 접대하기 위한 골프 부킹을 아예 하지 않았다.

모 기업체는 골프장 이용 등을 포함한 김영란법 시행에 따른 주의사항을 이메일을 통해 전 직원에게 배포하고 ”읽은뒤 숙지하라“고 지시했다.

다른 기업체는 골프장 VIP 회원권 매각을 검토 중이다.

VIP회원권 자체가 접대용으로 샀기 때문에 김영란법이 시행되면 사실상 필요가 없을 것이라는 판단에서다.

강원도 춘천의 한 기업은 한 기관과 10월에 하려던 골프를 취소하고 저녁 식사로 대체하기로 했다.

이 기업 관계자는 ”매년 기관과 친목 도모를 위해 번갈아 그린피를 내주는 골프를 했는데, 법이 시행되면 괜한 오해를 받을 것 같아 포기하고 저녁 식사만 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 스크린골프장 ”반사이익 없을 듯…‘역풍’ 우려도

야외 골프장 이용객 감소가 최근 유행하는 스크린골프장에 반사이익을 주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

부산의 한 스크린골프장 주인은 “김영란법 시행으로 덕을 볼 수도 있다는 말이 나오긴 하지만, 아직 현장에서 느낄만한 의미 있는 변화는 없다”면서 “골프 인구 자체가 줄면 오히려 손님이 끊길 수 있다”고 우려했다.

대전의 한 스크린골프장 관계자도 “최근 1∼2개월간 폭염으로 손님들이 필드로 나가지 못하면서 이용자가 다소 늘긴 했지만, 김영란법 때문에 필드에 나갈 손님이 스크린으로 유입되지는 않을 듯 하다”고 전망했다.

한국골프장경영협회는 김영란법 시행에 대해 과잉규제뿐 아니라 침체한 내수경기를 더욱 위축시킬 수 있다는 공식입장을 밝혔다.

협회 측은 “국내에 접대골프 문화가 광범위하고 견고하게 자리 잡고 있다는 일각의 시각에는 동의할 수 없다”면서 “이미 공무원윤리강령에 골프장 이용 시 동반자의 대상과 비용부담에 대한 제한내용을 담고 있어 김영란법 시행 이전과 이후에 크게 차이가 없다”고 덧붙였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