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브라질 우파대통령 테메르…퍼스트레이디는 32세 ‘미스상파울루’

브라질 우파대통령 테메르…퍼스트레이디는 32세 ‘미스상파울루’

입력 2016-09-01 08:49
업데이트 2016-09-01 08:4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의회 내 견고한 기반 구축 평가…친기업 정책으로 재계가 선호하는 인물

2018년 대선 출마설도 나돌아…본인은 부인

지우마 호세프 대통령 탄핵으로 권력을 장악한 미셰우 테메르(75) 새 대통령은 단숨에 ‘우파의 아이콘’으로 떠올랐다. 일부에서는 2018년 대선 출마 가능성까지 제기하고 있다.

본명이 ‘미셰우 미게우 엘리아스 테메르 룰리아’인 테메르는 1940년 상파울루의 레바논 이민자 가정에서 태어났다. 그의 부모는 1920년대 브라질로 이주했다. 1963년 중남미 최고 명문 대학으로 꼽히는 상파울루 주립대(USP) 법학과를 졸업한 테메르는 노동변호사로 사회생활을 시작했다.

이후 상파울루 가톨릭대학(PUC-SP)에서 강의를 하다가 1970년 상파울루 주 정부 검사로 임명된다. 검사와 변호사로 활동하던 테메르는 1981년 브라질민주운동당(PMDB)에 가입하며 정치인으로 변신한다.

1994년 하원의원에 당선되면서 승승장구했다. 1995년 PMDB의 하원 원내대표를 지낸 데 이어 하원의장을 세 차례나 지냈다. 현재는 제1당인 PMDB 대표를 맡을 정도로 정치권에서 상당한 세력을 형성하고 있다.

테메르는 브라질 정치권에서 ‘킹메이커’로도 알려졌다. 2010년 대선에서 좌파 노동자당(PT) 소속 호세프 후보와 러닝메이트를 승리를 끌어냈고, 2014년 대선에서도 호세프 재선에 공을 세웠다.

그러나 지난해 말부터 호세프와 국정운영 방식을 놓고 번번이 충돌했으며, 올해 3월 말 연립정권 탈퇴를 선언하고 호세프 탄핵을 주도하면서 완전히 결별했다.

탄핵심판이 시작돼 호세프가 직무 정지되면서 테메르는 5월 12일부터 대통령 권한대행을 맡았고, 탄핵안이 상원에서 최종 가결됨에 따라 정식으로 대통령에 취임했다.

테메르는 두 차례 결혼을 통해 다섯 자녀를 두고 있다. 첫 번째 부인에게서 세 딸을 낳았고 여기자와 혼외정사로 아들을 낳았다. 2003년에는 43세 연하 미스 상파울루 출신의 마르셀라(32)와 결혼했고, 두 사람 사이에 태어난 아들은 현재 7살이다.

미국과 유럽 언론은 테메르를 ‘시장이 선호하는 인물’로 평가했다. 파이낸셜타임스(FT)는 테메르가 투자자들의 입맛에 맞는 경제 회생 대책을 발표했다고 평가하기도 했다.

테메르는 경제 성장과 사회통합을 강조하고 있다. 투자 유치와 신인도 회복, 기업 환경 개선을 강조하는 한편 사법 당국의 부패수사를 계속하겠다는 뜻도 밝혔다.

정치권에서는 테메르를 둘러싸고 2018년 대선 출마설이 흘러나오고 있다. 정부를 무난히 이끌면 2018년 대선에 출마해 승리를 기대할 수 있다는 관측이다.

테메르 자신은 대선 출마설을 부인하고 있다. 여론조사에서 테메르는 대선 후보군 가운데 별다른 주목을 받지 못하고 있다.

좌파 노동자당(PT)의 루이스 이나시우 룰라 다 시우바 전 대통령은 대선 출마 가능성이 있는 주자를 대상으로 한 지지율 조사에서 22∼23%로 선두를 달리고 있다. 같은 조사에서 테메르의 지지율은 4∼6%에 그쳤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