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옥시 배상안 논란…일부 피해자 “수용 불가”

옥시 배상안 논란…일부 피해자 “수용 불가”

입력 2016-08-01 13:40
업데이트 2016-08-01 13:4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영국 레킷벤키저 본사로 협상 주체 변경 요구

가습기 살균제 피해자와 유가족 일부가 현재 진행 중인 검찰수사·국회 국정조사가 끝날 때까지 옥시의 배상안을 받아들이지 않겠다고 밝혔다.

가습기 살균제 피해자·유가족 연대와 RB피해자위원회는 옥시(옥시레킷벤키저·RB코리아)가 내놓은 최종 배상안에 피해자의 의견이 제대로 반영되지 않았다며 1일 이같이 밝혔다.

단체는 “아타 사프달 옥시 대표는 배상안을 받아들이지 않으면 한국을 떠나겠다고 협박하는 등 피해자들이 이번 사건으로 극심한 정신적 고통과 경제적 어려움에 시달리는 점을 악용해 반강제적 합의를 유도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번 사건이 영국에서 발생했다면 피해배상금 외에도 매출의 10%인 1조8천억원 이상의 벌금을 물어야 하고, 미국에서 일어났다면 피해자들에게 수백억원씩 배상해야 할 텐데 옥시가 한국 정부의 방관과 법적 제도 미비 속에 1천500억원도 안되는 비용으로 사건을 마무리하려 한다는 게 피해자 단체의 주장이다.

단체는 특히 “국정조사와 옥시 전·현직 대표들의 재판에 대응하기 위해 피해자 합의서가 필요한 시점에서 피해자들은 옥시의 일방적인 배상안에 동의하거나 수긍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이어 “피해자의 고통과 옥시의 반인륜적 행태가 합의금 몇 푼에 묻혀 잊히지 않고 현재의 잘못이 시정될 수 있도록 검찰수사와 국정조사가 마무리되는 시점까지 배상안을 받아들이지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들 단체는 지금껏 옥시가 보인 행태를 고려하면 더는 협상의 여지가 없다며 영국 본사인 레킷벤키저의 라케시 카푸어 최고경영자(CEO)가 공식적인 사과와 협상 주체가 돼야 한다고 촉구했다.

피해자와 유가족들은 한국 정부의 방관자적인 태도에 대해서도 지적하며 정부가 관련자 소환과 징벌적 손해배상제·집단소송법 도입에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단체는 “정부 역시 모든 외교적 수단을 동원해 거라브 제인 전(前) 옥시 대표와 카푸어 레킷벤키저 대표를 한국으로 소환해야 한다”며 “글로벌 회사가 대한민국에서 자국민을 숨지게 했는데도 대처하지 못하는 무능한 정부는 존재 의의가 없다”고 비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