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IS 테러 표적된 교황 “모든 무슬림, IS요원 아냐···동일시 안돼”

IS 테러 표적된 교황 “모든 무슬림, IS요원 아냐···동일시 안돼”

오세진 기자
입력 2016-08-01 16:38
업데이트 2016-08-01 16:3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프란치스코 교황
프란치스코 교황


이슬람 극단주의를 주창하는 국제테러조직 ‘이슬람국가’(IS)가 서방사회와 기독교를 겨냥한 테러를 계속하는 가운데 프란치스코 교황이 “이슬람과 폭력을 동일시하는 것은 옳지 않다”면서 IS와 이슬람을 엄연히 구분해야 한다고 밝혔다.

교황은 지난달 31일(현지시간) 닷새 동안의 폴란드 방문을 마치고 이탈리아 로마 바티칸으로 돌아가는 비행기 안에서 기자들에게 “이슬람을 폭력과 동일시하는 것은 옳지 않다. 이는 옳지도 않고 사실도 아니다”라고 말했다고 영국 일간 가디언 등이 보도했다.

이는 최근 IS가 ‘성전’의 이름으로 지난달 26일 프랑스의 한 성당에서 미사 중이던 신부를 잔혹하게 살해한 일이 ‘종교 대립’으로 비화하는 것을 막기 위한 발언으로 풀이된다. IS는 이 사건 이후 기독교에 대한 공격에 더 많이 나서라고 추종자들을 부추겼다.

이는 IS가 테러행위를 ‘성전’으로 포장하면서 ‘이슬람교 대 서방 기독교’ 구도로 세계를 분열시키려는 의도로 풀이되고 있다.

이에 프란치스코 교황은 “거의 모든 종료에는 항상 소수의 근본주의자 집단이 존재한다”면서 “테러 뒤에는 돈의 우상화와 사회 불평등이 자리한다”고 지적했다. 즉 IS의 폭력이 이슬람 종교와는 무관하다고 선을 그은 것이다.

교황은 이어 “이슬람의 폭력에 대해 말하려면 가톨릭의 폭력에 대해서도 말해야 한다”면서 “모든 무슬림이 폭력적인 것은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교황은 특히 유럽 등지에서 젊은이들이 경제적 기회를 얻지 못하는 것 역시 또 하나의 테러의 원인이라고 지적했다. 최근 유럽에서 발생한 잇단 테러나 공격 중에서는 사회에 섞이지 못하는 외톨이들이 극단적 공격에 나선 사례가 많았다.

교황은 “우리 유럽인들이 이상을 품지 못하도록 버려둔, 일자리가 없는 젊은이들이 얼마나 많은가 나는 스스로 묻는다”라면서 “그들이 마약과 알코올로 눈을 돌리고 IS에 가입한다”고 말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