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美 불붙은 열기구 추락… 최소 16명 숨져

美 불붙은 열기구 추락… 최소 16명 숨져

김규환 기자
입력 2016-07-31 22:42
업데이트 2016-07-31 23:2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고압선 건드려 탑승객 전원 희생… 역대 2번째 최악의 열기구 사고

미국 텍사스주 상공을 비행 중이던 열기구가 추락해 탑승객 전원이 사망한 것으로 보인다. 전 세계적으로는 두 번째, 미국에서는 최악의 열기구 사고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열기구 추락 사고는 30일(현지시간) 오전 7시 40분쯤 텍사스주 주도 오스틴에서 남쪽으로 48㎞ 떨어진 록하트 부근에서 발생해 열기구에 탑승한 인원 중 최소 16명이 숨졌다고 AP, AFP 등이 보도했다.

16명은 연방 정부가 규제한 열기구 최대 탑승 인원이다. 사고 조사와 수습에 나선 미 연방항공청(FAA)과 연방교통안전국(NTSB)이 정확한 사망자 수를 밝히지 않아 사고 열기구의 종류와 소속, 구체적인 피해 상황은 확인되지 않고 있다.

콜드웰 카운티 경찰국 관계자는 “현재로선 생존자는 없어 보인다”며 “경찰이 희생자 수와 신원을 조사 중”이라고 밝혔다. 열기구는 탑승자 명단을 일일이 기록하는 항공기와 달리 간단한 티켓 구매로 탑승이 가능하기 때문에 경찰은 열기구 운영업체로 추정되는 여행사를 대상으로 탑승 인원 규모 파악에 나섰다. 초원과 곡물 재배 지역인 록하트는 주말에 스카이다이빙과 열기구를 즐기려는 이들로 붐비고 있다고 CNN이 전했다.

사고는 열기구가 고압선을 건드려 일어난 것으로 알려졌다. 사고 지점에서 400m쯤 떨어진 곳에서 산책을 하다가 열기구 추락을 목격한 마거릿 와일리는 “열기구가 추락 직전 고압선에 충돌한 것 같다”며 “화구(火球)가 떨어지는 것 같았다”고 말했다. CNN도 텍사스주 공공안전국(DPS) 등 소식통의 말을 인용해 고압선을 건드려 화재가 발생한 뒤 열기구가 추락했다고 보도했다. 미 연방수사국(FBI)의 지원으로 사고 자료 확보에 나선 NTSB는 31일 인원을 보강해 대대적인 조사에 착수할 예정이다.

이번 사고는 2013년 2월 이집트 룩소르에서 열기구가 화재와 함께 300m 상공에서 추락해 관광객 19명이 사망한 사건 이후 최악의 열기구 참사로 기록될 것으로 보인다. 미국에서는 1993년 8월 콜로라도주 애스펀에서 열기구가 고압선과 충돌한 후 추락해 6명이 사망했다.

김규환 선임기자 khkim@seoul.co.kr
2016-08-01 10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