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황총리 “北, 국민납치하거나 국제조직 사주해 테러 우려”

황총리 “北, 국민납치하거나 국제조직 사주해 테러 우려”

입력 2016-07-01 15:25
업데이트 2016-07-01 15:2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국가테러대책위 모두발언 “사소한 위협정보도 놓치지 말아야”“국내 체류 외국인 여러 명 IS에 가담…테러위협 현재화”

황교안 국무총리는 1일 “북한이 해외에서 우리 국민을 납치하거나 국제테러조직을 사주해 테러를 감행할 우려가 적지 않은 상황”이라고 말했다.

황 총리는 이날 서울청사에서 열린 제1차 국가테러대책위원회 모두발언을 통해 “관계 부처는 테러예방 역량을 강화하면서 테러 사각지대가 생기지 않도록 철저히 점검하고 대비해야 한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황 총리는 이어 “ISIL(이라크-레반트 이슬람국가·IS의 다른 이름)이 우리나라를 테러대상국으로 지목하고 있는 가운데 국내 체류 외국인 여러 명이 ISIL에 가담한 사실이 밝혀지는 등 테러 위협이 현재화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최근 프랑스·미국 등에서 발생한 테러사건은 실제 집행력까지 확보돼야 테러를 예방할 수 있다는 교훈을 시사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황 총리는 대테러활동 방향과 관련해 “새로운 대테러 시스템을 조기에 안착시키기 위해 주력해야 한다”며 “테러예방에 최우선 목표를 두고 인적·물적 취약요인을 사전에 발굴해 신속히 개선하는 데 역량을 집중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황 총리는 “사소한 테러 위협 정보도 놓치지 않고 대처할 수 있도록 조기경보 시스템을 상시 유지해야 한다”며 “테러가 발생할 경우 바로 사태를 수습하고, 연쇄 테러에 대비한 재발방지 조치 등 신속한 대응체제를 구축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테러예방 활동 과정에서 인권침해 우려가 발생하지 않도록 법적 절차를 엄수하고, 일선 요원들에 대한 교육도 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황 총리는 또 “관계 부처는 국가 대테러 기본계획과 테러 대응역량 강화방안이 현장에서 차질 없이 집행되도록 면밀히 점검해야 한다”며 “부처별 테러 대응 매뉴얼 개정과 지역 테러대책협의회 개최 등 필요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분야별 테러사건 대책본부를 운영하는 외교부 등 5개 부처 장관은 대규모·복합 테러에 대비한 대응체계가 조기에 구축될 수 있도록 직접 현장의 관점에서 챙겨달라”고 지시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