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운영위, 靑 ‘세월호 보도축소 압력 논란’ 공방

운영위, 靑 ‘세월호 보도축소 압력 논란’ 공방

입력 2016-07-01 11:32
업데이트 2016-07-01 11:3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강병원 “제2의 보도지침”…이원종 “동의할 수 없다”

국회 운영위원회의 1일 대통령비서실 업무보고에서는 지난 2014년 세월호 참사 당시 이정현 청와대 홍보수석의 ‘KBS 보도축소 압력 논란’이 도마 위에 올랐다.

야당 의원들은 현재 새누리당 의원인 이 전 수석이 당시 박근혜 대통령의 지시를 받아 공영방송을 상대로 ‘보도지침’을 내린 것이라는 의혹을 제기했으나 새누리당은 추측만으로 그렇게 단정 지어서는 안 된다고 반박했다.

더불어민주당 강병원 의원은 전체회의에서 이원종 비서실장을 향해 “저는 이를 박근혜 정부발(發) ‘제2의 보도지침’이라고 칭한다”면서 “국민 앞에 사죄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강 의원은 특히 당시 박 대통령과 이 전 수석이 청와대 본관 혹은 관저에서 함께 KBS 보도를 시청했는지, 아니면 박 대통령이 추후 이 전 수석에게 지시했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관저 출입기록을 제출하라고 요구했다.

그러나 이에 대해 이원종 실장은 “이 문제는 관련 고소·고발이 2건 있다”면서 “수사가 진행 중인 문제는 수사가 끝나면 명백하게 가려질 테니 그때 결과를 보고 얘기하는 게 적절하다”고 말했다.

이 실장은 또 “당시 사고가 났을 때 가장 어깨가 무겁고 가슴이 아팠던 사람은 다름 아닌 대통령인데, 그런 분에 대해 그렇게 말하면 대통령 비서실장으로서 동의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경호실측도 강 의원의 관저 출입기록 요청에 대해 “경호 목적 이외에는 대통령 출입기록을 공개할 수 없다. 과거 정부에서도 공개한 적이 없다”고 반박했다.

이에 새누리당 김도읍 의원은 의사진행 발언을 신청, “사실에 입각해서 질의를 하는 게 원만한 회의 진행을 위해 필요하다”면서 “보도지침이라고까지 말하는 것은 좀 그렇다”고 야당 의원의 주장에 맞섰다.

한편, 이에 앞서 더민주 지도부는 이날 비상대책위원회 회의에서 청와대의 KBS 세월호 보도 개입 논란을 집중 거론하며 대통령 해명과 상임위 차원의 진상 규명을 촉구했다.

김종인 대표는 “청와대가 방송 보도에 대해 이러쿵저러쿵 간섭한 소식이 전해졌는데, 이걸 보면 언론의 자유가 오히려 후퇴했다는 의심을 하게 된다”며 “매우 유감스러운 사태가 아닌가 생각한다”고 말했다.

우상호 원내대표도 “이정현 의원이 청와대 홍보수석 당시 KBS에 상당히 부당한 압력을 행사했다는 게 밝혀져 가히 충격적”이라며 “개별 기사를 넣고 빼는 보도아이템에 대해 일일이 지시하고 협박성 발언을 일삼았다는 것은 도저히 묵과할 수 없는 행위”라고 비판했다.

이어 “대통령이 직접 해명해야 할 사안이며, 이 의원은 대통령이 어떤 절차로 뉴스를 봤고 어떤 태도를 보였으며 어떤 지시를 내렸는지 해명해야 한다”며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에서 조목조목 다뤄보고 제대로 해명이 안되면 후속조치를 반드시 만들겠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