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카카오드라이버·O2O사업 시너지 낼까

카카오드라이버·O2O사업 시너지 낼까

김소라 기자
김소라 기자
입력 2016-05-31 23:06
업데이트 2016-06-01 01:2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2030 이용자 중심 확산될 듯

기존 업계보다 기본료 비싸
사업 확장 과정 ‘상생’ 과제로

카카오의 O2O(온·오프라인 연계) 서비스가 ‘카카오드라이버’를 시작으로 질주의 시동을 건다. 31일 서비스를 시작한 모바일 대리운전 연결 서비스 ‘카카오드라이버’를 시작으로 카카오는 헤어숍 예약과 홈클린, 주차장 예약 등 생활 영역 전방위로 O2O 사업을 확장한다. 카카오드라이버의 성공 여부는 향후 카카오의 O2O 사업의 향배를 판가름할 ‘분수령’이 될 전망이다.

카카오드라이버는 기사 호출과 기사 배정, 요금 결제까지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앱)으로 해결하는 서비스다. 승객용 앱에 출발지와 목적지를 설정해 호출하면 예상 이용금액과 기사를 확인하고 연결받을 수 있다. 기사 호출을 전화가 아닌 앱으로 대체해 기사와 이용자가 전화통화를 반복하는 일을 줄이고, 요금은 자체 개발한 앱 미터기로 측정하며 카카오페이로 결제하도록 해 요금 시비를 차단하는 등 기존 대리운전 서비스에서 발생했던 불편을 해소했다고 카카오는 설명한다.

정주환 카카오 O2O 사업부문 총괄 부사장은 “이용자에게는 지금껏 경험하지 못했던 새로운 가치를, 종사자에게는 합리적인 근무 환경을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전문가들은 카카오드라이버가 20, 30대 이용자들을 중심으로 확산될 것이라고 전망하면서도 수익성에 대해서는 엇갈린 전망을 내놓는다. 김현명 명지대 교통공학과 교수는 “O2O 대리운전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들의 지불 의사는 기존 콜 대리운전보다 21% 높다”면서 “그만큼 소비자 후생 효과를 발생시킬 수 있다는 의미”라고 말했다. 그러나 기존 대리운전업계(1만원 선)보다 비싼 기본료(1만 5000원)는 변수다. 공영규 신한금융투자 연구원은 “편의성은 우수하지만 기존 업체들과의 가격 경쟁에서는 불리해 사용자 콜 점유율 확대는 제한적일 것”이라고 내다봤다.

기존 오프라인 상권과의 ‘상생’은 카카오가 넘어야 할 과제다. 기존 대리운전 업계는 지난해부터 카카오의 대리운전시장 진입을 ‘골목상권 침해’라며 강하게 반발해 왔다. 하반기에 출시될 O2O 서비스에서도 이 같은 논란은 이어질 전망이다. ‘카카오홈클린’에 대해 한국YWCA, 전국가정관리사협회, 한국가사노동자협회 등 가사노동 3단체는 “돌봄서비스에 대한 대기업의 진입을 우려한다”고 목소리를 내고 있다.

이미 시장에 진출해 토대를 닦아 놓은 스타트업과의 충돌도 불가피하다. 한 O2O 스타트업 관계자는 “스타트업들이 신규 O2O 사업을 발굴할 때 카카오가 진출할 가능성이 높은 시장인지를 가장 먼저 고려할 정도”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카카오 측은 “기존 시장 침해가 아닌 시장 확대에 기여하려는 것”이라면서 “기존 업계와의 상생도 적극적으로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소라 기자 sora@seoul.co.kr
2016-06-01 19면

많이 본 뉴스

22대 국회에 바라는 것은?
선거 뒤 국회가 가장 우선적으로 관심 가져야 할 사안은 무엇일까요.
경기 활성화
복지정책 강화
사회 갈등 완화
의료 공백 해결
정치 개혁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