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진석 “구의역 사고, 국회 차원에서 진상규명 할 것”

정진석 “구의역 사고, 국회 차원에서 진상규명 할 것”

임효진 기자
입력 2016-05-31 17:43
수정 2016-05-31 17:43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이미지 확대
구의역 사고 현장 방문한 정진석 원내대표
구의역 사고 현장 방문한 정진석 원내대표 정진석 새누리당 원내대표가 31일 서울 광진구 구의역을 방문, 스크린도어 정비 작업중 사고로 숨진 김모(19) 씨의 추모 장소에서 추모의 메모를 붙이고 있다. 손형준 기자 boltagoo@seoul.co.kr
새누리당 원내지도부가 구의역 스크린도어 수리공 사망사고가 발생한 지하철 2호선 구의역을 방문해 희생자를 추모하고 국회 차원의 진상 규명과 대책 마련을 약속했다.

정진석 원내대표와 정책위원회 산하 청년특위 위원장인 김성원 의원 등은 31일 오후 지하철 9호선 국회의사당역에서 지하철을 타고 출발, 구의역에 도착한 뒤 현장에 마련된 추모의 공간에 헌화했다.

정 원내대표는 “이윤보다 안전이, 돈보다 생명이 우선입니다”라는 내용의 포스트잇을 직접 붙이고 사고가 발생한 플랫폼에서 무릎을 꿇은 채 희생자를 애도했다.

그는 사람의 목숨이 달린 문제인데 안전관리를 소홀하게 하는 책임은 어디에 있느냐“며 서울시와 서울메트로를 거듭 질타했다.

특히 박원순 서울시장이 이날 오전 현장을 찾아 사고 재발을 막기 위한 근본적인 시스템 정비를 약속했다는 말에 ”작년 강남역 사고 때 나온 말과 똑같은 말“이라고 지적하며 ”사법당국에서도 조사하겠지만 사회적 파장이 큰 사고이기 때문에 국회 차원에서도 진상규명을 해서 근본적인 대책을 강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당 지도부가 전날 출범한 20대 국회의 첫 현장 방문지를 구의역 사고 현장으로 잡은 것은 서민들의 삶의 현장을 직접 찾아 민생을 챙기는 모습을 보이려는 취지로 받아들여졌다.

아울러 당의 지지 기반을 청년층으로 확대하려는 시도로도 보인다는 해석이 나왔다. 전날 ‘1호 법안’으로 청년기본법을 당론 발의한 것과도 궤를 같이 하는 행보라는 것이다.

이민석 서울시의원, 행정사무감사 우수등급 의원 2년 연속 선정

서울특별시의회 이민석 의원(국민의힘·마포1)이 지난 23일 시민단체가 주관한 ‘2025 서울시의회 행정사무감사’ 평가에서 우수의원으로 선정됐다. 지난 2024년 행정사무감사 우수등급 선정에 이은 2년 연속 수상이다. 서울와치(WATCH)와 서울풀뿌리시민사회네트워크 등으로 구성된 시민의정감시단은 152명의 시민을 공개 모집해 행정사무감사를 모니터링한 결과, 이민석 의원 등 15명을 우수등급 의원으로 선정했다고 발표했다. 이 의원은 이번 감사에서 주택공간위원회 부위원장으로서 ▲청년안심주택 공실 사태와 계약률 급락 원인 분석 ▲노후 공공임대 혼합단지 재정비 사각지대 해소 ▲아파트 단지 내 공공보행로 사유화 문제 등 시민의 주거 안정과 직결된 민생 현안을 집중적으로 파고들며 실질적인 대안을 제시했다. 시민의정감시단은 평가보고서를 통해 철저한 사전조사와 구체적인 수치를 바탕으로 시민의 입장을 대변하는 수준 높은 질의가 돋보였다고 호평했다. 지난 16일 서울시의회 출입상주기자단이 주관한 ‘2025 행정사무감사 우수의원상’을 수상한 바 있는 이 의원은, 이번 시민 평가 결과로 언론과 시민 모두에게 의정활동의 가치를 인정받는 2관왕의 영예를 안게 됐다. 이 의원은 “
thumbnail - 이민석 서울시의원, 행정사무감사 우수등급 의원 2년 연속 선정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탈모약에 대한 건강보험 적용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이재명 대통령이 보건복지부 업무보고에서 “탈모는 생존의 문제”라며 보건복지부에 탈모 치료제 건강보험 적용을 검토하라고 지시했다. 대통령의 발언을 계기로 탈모를 질병으로 볼 것인지, 미용의 영역으로 볼 것인지를 둘러싼 논쟁이 정치권과 의료계, 온라인 커뮤니티로 빠르게 확산하고 있다. 당신의 생각은?
1. 건강보험 적용이 돼야한다.
2. 건강보험 적용을 해선 안된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