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술 안 마셔도 음주 반응이?운전자가 조심해야 할 것들

술 안 마셔도 음주 반응이?운전자가 조심해야 할 것들

이지연 기자
입력 2016-05-02 18:05
업데이트 2016-05-02 18:0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최근 개그맨 이창명씨가 음주운전 혐의로 입건되면서 음주운전 단속과 관련한 황당한 에피소드가 화제다. 술을 단 한 방울도 먹지 않았는데 음주 단속에서 ‘음주운전’으로 걸렸다는 증언이 이어지고 있는 것.

이는 실제로 존재하는 사례들로 대부분 술이 아닌 식품이 체내에서 소화되는 과정에서 발효되기 때문으로 전해졌다. 진짜 술 말고 운전자들이 조심해야 할 식품과 제품들을 소개한다.

1. 발효식품류(배맛 아이스크림, 매실 원액, 술빵, 슈크림빵 등)

슈크림빵
슈크림빵 (출처 = 카페 이미지 캡처)
발효된 과일을 사용한 식품은 조심하는 것이 좋다. 특히 대표적인 것이 ‘탱크**’와 같은 배맛 아이스크림이다. 갈아 만든 배로 인해 아이스크림을 먹으면 몸 속에서 발효가 일어나 알코올 성분으로 바뀌는 것.

그러나 갈아 만든 배 음료는 이와 무관하다. 배맛 아이스크림은 제조·보관상 발효가 생겨 배맛 음료와 달리 알코올 성분이 생기기 때문이다. 매실청 및 매실차도 매실이 발효하는 과정에서 에탄올이 소량 생성되기 때문에 주의해야할 식품이다.
 
음주운전 단속과 가장 거리가 멀어보이는 식품은 빵이다. 그러나 제빵류에서도 발효로 만들어진 ‘술빵’과 ‘슈크림빵’은 주의해야 한다. 막걸리를 발효해 만든 술빵과 달리, 슈크림빵은 선뜻 이해가 가지 않을 수 있다. 슈크림빵의 경우 향과 색을 내기 위해 증류주의 일종인 럼주가 쓰이기 때문에 음주수치가 나올 수 있다.

2. 피로회복제류

박카스
박카스 (출처 = 커뮤니티 캡처)
일반 의약품으로 분류되는 마시는 피로회복제는 제조 과정에서 비타민과 타우린 등 주성분을 녹이기 위해 보조제로 소량의 알코올(에탄올)을 사용한다. 이는 타우린 함량이 높은 기능성 음료도 마찬가지다. 시중에 유명한 액상 소화제에도 알코올 성분이 들어가니 음주운전 단속 시 알아둘 필요가 있다.

3. 액상 구강청결제류

리스테린
리스테린 (출처 = 커뮤니티 이미지 캡처)

액상 구강청결제는 소주에 함유되어 있는 에탄올이 주성분이다. 이미 가글을 한 사람은 물로 다시 입을 몇 번 헹구면 정상수치로 나오지만, 이를 게을리하고 운전할 경우 음주 단속에서 오해 받기 쉽다.
 
이지연 인턴기자 julie31080@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