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초선 내 정치를 말한다] <8> 새누리당 정운천

[초선 내 정치를 말한다] <8> 새누리당 정운천

김민석 기자
김민석 기자
입력 2016-04-28 22:44
업데이트 2016-04-28 23:4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석패율제 도입 등 정치 개혁 앞장…지역 장벽 깨는 데 승부수 걸겠다

전북 정치의 중심인 전주을에서 새누리당 깃발을 꽂은 정운천 당선자는 서울신문과의 인터뷰에서 “지역 장벽을 깨는 데 정치적 승부를 걸겠다”고 밝혔다. 그는 한국 땅에 참다래를 심은 ‘성공한 농부’에서 교수, 농림수산식품부 장관 등을 거쳐 1996년 이후 20년 만에 처음으로 전북 지역 새누리당 국회의원이 된다.

이미지 확대
정운천 새누리당 당선자
정운천 새누리당 당선자
Q. 농토로 돌아갈 수도, 대학 총장이 될 수도 있었다. 왜 정치를 선택했나.

A. 이명박. 대통령이 2010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안가로 불러 간곡하게 부탁했다. 전북에서 한 자리 숫자에 30년간 머물러 있는 지지율을 두 자리로 올려 보라고 하더라. 전주는 지연도, 학연도, 혈연도 없는 곳이다. 이왕 지역 장벽을 깨려면 전북의 한복판으로 들어가야 한다고 생각해 선택했다.

Q. 첫 도전부터 당선까지 6년이나 걸렸는데 힘들지 않았나.

A. 10년 예상했는데 빨랐다. 누구든 안 된다고 했다. 24년 동안 참다래, 고구마 농사로 큰 돈을 벌었는데 재산신고를 하려다 보니 지난 6년 동안 10억원을 썼더라. 그래도 한 사람씩 만나며 그분들 마음을 바꿀 때 행복했다.

Q. 정치적 목표는.

A. 지역 장벽 깨기. 전북은 여당도, 경쟁도, 책임도 없는 ‘3무(無) 정치 지대’다. 옷만 민주주의지 이런 독재가 없다. 마찬가지로 영남은 새누리당 독재다. 지역주의로 정치가 비정상이니 경제도 비정상이다. 앞으로 더 할 일이 많다. 동서 간 지역 불균형부터 완화해야 한다. 정치제도도 개혁해야 한다. 권역별 비례대표, 석패율제 등을 도입해야 한다.

Q. 새누리당이라는 옷이 스스로에게 어울리나.

A. 야당은 더 안 맞는다. 보수라는 이념적 교집합은 있지만 계파 정치 측면에서는 안 맞는다. 야당은 (이념 측면에서) 나랑 더 안 맞는다.

Q. 언제까지 정치를 할 것인가.

A. 속전속결. 이번 당선으로 정치적 목표의 절반은 이뤘다. 지역 장벽을 깨는 순간 미련 없이 자리를 넘겨줄 것이다. 개인적 정치 욕심이 생기면 주민을 섬기지 못한다. 오래 할 생각 없다.

Q. 전남 순천에서 당선된 이정현 의원과 비교된다.

A. 소나기와 가랑비. 이 의원은 바닥까지 가는 친화력이 나보다 앞선다. 굉장히 짧은 시간에 효과를 낸다. 나는 가랑비에 옷 젖듯이 움직인다. 정치인들이 안 갈 만한 곳, 정치인들이 안 만날 것 같은 사람들을 주로 찾아다녔다. 지역에서 목소리 큰 분들이 아니라 소외된 분들, 형편이 어려운 분들이 팬이 돼 주셨다.

Q. 정치적 롤모델은.

A. 인촌 김성수. 제2공화국 부통령을 지낸 인촌과 같은 방에서 태어났다. 인촌이 일본 유학을 떠날 때 아버지에게 집을 맡긴 게 인연이 됐다. 그 뒤로 인촌의 모든 걸 따랐다. 대학은 고대를 갔고, 인촌의 ‘첨단과 낙후의 최종 목적지는 같다’는 말에 따라 당시 가장 낙후됐던 전남 해남에서 참다래 농사를 일궜다. 인촌의 ‘공선사후’ 정신도 늘 되새긴다. 농림부 장관 때는 ‘촛불 집회’가 열리자 월급 받을 자격이 없다고 생각해 급여 모두를 반납했다.

Q. 20대 국회 상임위원회 선택은.

A. 교육문화체육관광위. 나를 뽑아 준 주민들이 원하는 상임위다. 전주가 내년 ‘개도 1000년의 해’다. 천년 고도의 발전 특별법을 만들어 달라고 한다. 장관까지 했으니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가 개인적으로는 낫지만 주민의 뜻부터 섬겨야 한다.

글 김민석 기자 shiho@seoul.co.kr

사진 박지환기자 popocar@seoul.co.kr

■프로필 ▲1954년 전북 고창 출생 ▲고려대 농업경제학과 졸업 ▲한국참다래유통사업단 회장 ▲농림수산식품부 장관
2016-04-29 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