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산은 “자본확충 규모·시기는 조선업에 달렸다”

산은 “자본확충 규모·시기는 조선업에 달렸다”

입력 2016-04-28 09:20
업데이트 2016-04-28 09:2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한은이 후순위채 인수하거나 자본금 확충해주면 좋아”

최근 본격화되고 있는 기업 구조조정에 필요한 국책은행의 자본 확충 방안에 대해 산업은행이 “조선업이 어떻게 되느냐에 따라 자본확충의 규모·시기가 달라질 것”이라는 입장을 내놓았다.

산업은행 정책기획부문장인 이대현 부행장은 27일 서울 여의도 켄싱턴호텔에서 열린 정책기획부문 업무 설명회에서 “자본확충의 규모와 시기는 구조조정이 어느 폭으로 확대되고, 어떤 속도로 진행되느냐에 달려 있다”고 밝혔다.

이 부행장은 현재 구조조정의 주요 대상으로 떠오른 해운·조선산업 가운데 해운산업에 한정하면 산업은행이 가진 ‘실탄’의 여력은 충분하다고 밝혔다.

그는 “현대상선의 부실은 작년에 대부분 흡수했고, 한진해운에 대한 여력도 충분하다”고 밝혔다.

다만 이 부행장은 “단정적으로 필요하지 않다고 말할 수 없다”면서 “해운업에는필요하지 않지만 조선업이 빨리 나빠지고 구조조정이 빠르고 광범위하게 진행된다면 자본확충이 필요해질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언제, 얼마인지는 지금 말씀드릴 단계가 아니다”라고 덧붙였다.

이 부행장은 구조조정을 위한 자본 확충 자체에 대해서는 원칙적으로 찬성했지만, 현재 상황에서는 ‘예방적 차원’이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부행장은 “당장 필요하지 않더라도 앞으로 진행될 구조조정을 위해 ‘보약’을 주는 차원이라면 좋다”면서 “그러나 ‘수액’을 넣거나 ‘수혈’을 하는 것으로 비친다면 산업은행이 이미 ‘환자’처럼 보일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한국은행이 산업은행의 구조조정 ‘실탄’을 보강하는 방안으로는 후순위채를 인수하거나 아예 자본금을 주는 방안을 선호한다고 밝혔다.

한국은행에서 취할 수 있는 방법으로는 크게 ▲ 산업금융채권(산금채)을 사는 시장성 조달 ▲ 산은이 발행한 신종자본증권 등 후순위채 인수 ▲ 자본금 확충 등 세 가지가 꼽힌다.

이 가운데 산금채의 경우 자금 조달의 효과는 있으나 자기자본으로 인정되지 않고, 시장에서도 충분히 소화돼고 있다는 것이다.

반대로 후순위채를 인수하면 자기자본으로 인정받을 수 있다.

이 부행장은 “어느 방법을 취하느냐인데, 구조조정을 도우려면 후순위채 인수나자본금 확충 가운데 하나를 선택하거나 두 가지를 섞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다만 그는 “법적 검토가 필요하고, 구조조정의 폭과 속도에 따라 달라질 것”이라고 다시 한 번 강조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