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두 번째 한국인 지카 환자 발생…필리핀 여행 20세 男

두 번째 한국인 지카 환자 발생…필리핀 여행 20세 男

입력 2016-04-28 07:28
업데이트 2016-04-28 07:2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국내에서 두번째 지카 바이러스 감염자가 발생했다.

질병관리본부는 이달 필리핀을 방문했다가 귀국한 K(20)씨가 27일 오후 지카 바이러스 감염증 양성 판정을 받았다고 밝혔다.

서울에 거주하는 K씨는 지난 10일부터 14일까지 5일간 필리핀을 여행 다녀왔다. 지난 20일 처음 감기 증상이 나타났고 이후 22일부터 발진 증상을 보였다.

질병관리본부는 K씨가 필리핀에서 머물렀던 11~14일 사이 모기에 물린 적이 있다고 설명했다. K씨는 여행에서 가족 1명과 함께 했다.

K씨는 필리핀에서 보라카이, 칼리보 등을 여행한 것으로 알려졌는데 귀국 후 발열, 오한 등의 증상이 나타나 먼저 동네 의원을 찾았다.

질병관리본부 관계자는 “당시에는 지카 바이러스 감염증을 의심할 만한 증상이 아니었다. 발진도 없었고 단순한 감기 증상이었다”고 설명했다.

이후 K씨는 발진 증상이 나타나 종합병원으로 옮겼고 필리핀 여행 이력을 밝힌 뒤 지카 바이러스 의심 환자로 분류됐다.

질병관리본부는 국립보건연구원에서 K씨의 소변 검체에 대한 유전자 검사(RT-PCR)를 해 지카 바이러스 감염 최종 양성 판정을 내렸다.

K씨는 현재 자택에 머무르는 것으로 전해졌다. 환자의 건강상태는 양호하지만 지난 첫 번째 감염자와 마찬가지로 입원 치료를 권고해 추가 검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아울러 질병관리본부는 감염 환자에게서 주로 나타나는 발진 증상을 강조하는 내용의 관리지침을 고시 개정한 후 다음 달 4일부터 적용할 예정이다.

이에 따라 지카 바이러스 감염 환자의 임상 증상은 ‘발진과 함께 관절통·관절염, 근육통, 비화농성 결막염·결막충혈’ 등이 나타나는 경우로 바뀐다.

한편, 필리핀은 지난 21일 기준으로 환자 1명이 보고돼 감염증 산발적 발생국가로 분류돼 있다. 산발적 발생국가는 최근 2개월 이내 환자가 10명 미만이다.

이에 필리핀은 ‘검역법’ 상 오염지역으로 지정되지 않아 입국 후 문자 서비스와 해외 방문자 명단 의료기관 공유(DUR) 등이 적용되지 않고 있다.

질병관리본부는 “작년 필리핀 국내 입국자는 일평균 5천100여명”이라며 “필리핀, 베트남 등 동남아시아를 대상으로 문자 서비스와 DUR 등 조치를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