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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꿈과 희망 주는 기업 특집] SC제일은행, 시각장애 청소년 교과서 만드는 ‘착한 목소리’

[꿈과 희망 주는 기업 특집] SC제일은행, 시각장애 청소년 교과서 만드는 ‘착한 목소리’

이유미 기자
입력 2016-04-27 17:38
업데이트 2016-04-27 18: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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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3월 서울 종로구 한국SC제일은행 본점에서 열린 ‘착한목소리페스티벌’에서 일반인 참가자들이 오디션에 앞서 연습하고 있다. 여기서 뽑힌 목소리 기부자는 285명이다. SC제일은행 제공
지난 3월 서울 종로구 한국SC제일은행 본점에서 열린 ‘착한목소리페스티벌’에서 일반인 참가자들이 오디션에 앞서 연습하고 있다. 여기서 뽑힌 목소리 기부자는 285명이다.
SC제일은행 제공
‘착한도서관프로젝트’는 SC제일은행의 대표적인 사회공헌활동이다. 목소리 재능 기부를 통해 시각장애인들을 위한 오디오 콘텐츠를 제공하는 캠페인이다. ‘시각장애인에게 진정 필요한 세상의 눈을 찾아 주자’는 취지로 2011년 출발했다. 지난 5년간 23만명이 자발적으로 목소리 기부에 동참했다. 이 목소리로 현재까지 총 1050종의 오디오 디지털 콘텐츠를 제작해 기부했다. 여행 책, 영화, 미술 작품, 서울시 문화재 묘사, 청소년 경제교육 등 주제도 다양하다. 또 오디오북과 점자책 21만 400부를 한국시각장애인연합회를 통해 전국 맹학교와 시각장애인 단체·기관에 기부했다.

올해부터 진행 중인 ‘SC제일은행 착한도서관프로젝트 시즌 5’의 주제는 시각장애 청소년을 위한 경제교과서 제작이다. ‘문맹은 생활을 불편하게 하지만 금융 문맹은 생존을 못 하게 한다’는 말처럼 금융교육은 생활에 필수적인 요소라는 점에 착안했다. SC제일은행 관계자는 “시각장애 유관 단체에서 보유한 오디오 콘텐츠 중 경제·금융 관련 콘텐츠는 1%가 채 되지 않을 정도로 시각장애 청소년에 대한 경제교육은 더욱 절실하다”고 취지를 밝혔다. 이번 경제교과서는 금융감독원의 금융교육 표준안을 바탕으로 경제교육 전문가, 시각장애인 유관 단체와의 협의를 거쳐 초·중등학생에게 꼭 필요한 150개의 경제교육 키워드를 선정했다. 135개의 동화형 콘텐츠로 제작한 것이 특징이다.

이유미 기자 yium@eoul.co.kr

2016-04-28 17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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