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파나마 페이퍼스’ 파문, 中차기정권 인사에 영향주나

‘파나마 페이퍼스’ 파문, 中차기정권 인사에 영향주나

입력 2016-04-27 09:37
업데이트 2016-04-27 09:3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연루 고위간부, 내년 19차 당대회서 승진에 불이익 당할 듯

각국 지도층의 재산 해외도피 의혹을 폭로한 이른바 ‘파나마 페이퍼스’ 파문이 내년 가을 출범하는 중국 차기 정권 인사에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칠 것이란 관측이 나오고 있다.

중국 당국은 시진핑(習近平) 국가 주석의 집권 2기가 시작되는 공산당 제19차 전국대표대회(전대회)에서 해당 문건 연루 고위간부에 대해 인사상의 불이익을 줄 방침이라고 미국에 서버를 둔 중화권 매체 보쉰(博迅)이 27일 보도했다.

보쉰은 중난하이(中南海·중국 지도부의 잡단 거주지) 소식통을 인용해 배우자와 자녀가 역외회사 설립에 관련된 고위 간부는 그 사실을 당에 구체적으로 보고하지 않았을 경우 내년 가을 열리는 당대회때 ‘승진 대상’에서 제외하기로 했다고 전했다.

해당 문건에는 시 주석을 비롯해 중국 전·현직 정치국 상무위원 8명의 친인척이 포함된외에 연루자가 2천명선에 달해 파문이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중국 감찰과 사정을 총괄하는 당 기율검사위원회 왕치산(王岐山) 서기는 최근 시 주석의 지시로 해당 문건에 나타난 성부급(省部級·장차관급)이상 고위 관리들의 연루 실태를 구체적으로 파악한 것으로 전해졌다.

시 주석이 지난 18일 열린 중앙전면심화개혁영도소조 제23차 회의에서 고위관리 가족의 사업 제한 조치를 확대해 시행키로 발표한 것도 이 실태 조사에 대한 보고를 받고 나서 이뤄진 조처라는 분석이다.

작년 중반부터 상하이(上海)에서 시범적으로 시행하던 이른바 상하이 모델이 베이징(北京)·충칭(重慶)·광둥(廣東)성·신장(新疆)위구르자치구에도 확대됐다.

반(反)부패 캠페인을 진두지휘하고 있는 시 주석은 매형 덩자구이(鄧家貴)가 이번 파문에 연루됐는데도 건재할 것이지만 ‘직격탄’을 맞을 고위 인사가 적지않을 것이란 관측이 나오고 있다.

중국 당국은 지도부들의 친인척이 외국에 재산을 숨겼다는 의혹에 공식적으로 “아무런 근거가 없다”는 입장을 보여왔다.

중국 당국은 그동안 파나마 페이퍼스 관련 보도를 엄격히 통제해왔으며, 관련 문건 유포 혐의로 안궈(安國) 법률사무소 소속 거융시(葛永喜) 변호사를 전격 연행하기도 했다.

한편 중국에서 지난달 말 사흘간 잇따라 지방 지도자들에 대한 인사를 단행한 것을 두고 19차 당 대회 전초전 성격이 짙다고 중화권 매체 둬웨이(多維)가 보도했다.

최근 일련의 인사에서 중용된 지방 지도자들은 ‘친(親) 시진핑 계열’ 인사들이어서 시 주석의 당 대회 인사의 포석이 시작됐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