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In&Out] 여행주간, 120% 활용하기/김홍주 한국관광협회중앙회장

[In&Out] 여행주간, 120% 활용하기/김홍주 한국관광협회중앙회장

입력 2016-04-26 17:58
업데이트 2016-04-26 18:0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2016년도 봄 여행주간이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협회중앙회 등 민관의 협력으로 다음달 1일부터 14일까지 시행된다. 3년 전 관광주간이라는 이름으로 첫출발을 한 이래 성과가 이어지자 국민들에게 더 친숙하게 다가가기 위해 올해부터 이름을 바꿨다.

이미지 확대
김홍주 한국관광협회중앙회장
김홍주 한국관광협회중앙회장
사실 이렇게 초대할 근거는 많다. 먼저, 서울을 비롯한 광역지자체마다 대표 프로그램을 발굴해 여행객을 맞을 준비를 마쳤다. 여기에다 식당, 호텔 등 전국 1만 2000개 업소에서 다양한 할인을 진행해 관광객들의 여행 비용 부담을 줄여준다. 이 외에 금융, 외식, 통신 등 민간 기업에서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걸고 있다. 특히 올봄 여행주간에 맞게 될 두 차례의 주말을 각각 ‘연인의 날’과 ‘아내의 날’로 정하는 등 여심(女心)을 배려한 콘텐츠까지 준비해 사실상 전국이 축제 분위기가 될 전망이다.

그러나 아무리 좋은 밥상을 차려 놓아도 찾아오는 손님이 없으면 정책의 실효성을 거두기 어렵다. 해마다 아쉬운 점은 국민들의 호응이 적다는 것이다. 여러 매체를 동원해 열심히 알려도 제대로 모르는 경우가 많다. 휴가철이 아니라는 고정관념이 가장 큰 걸림돌이 되는 듯하다.

물론 고정관념을 깨는 것은 쉽지 않을지 모른다. 그러나 국내여행이 주로 여름 한철에 집중됨으로써 겪는 불편을 생각한다면 이제는 휴가 분산에 대해 고민해 봐야 할 때가 왔다. 교통 체증에다 바가지요금 등이 복합적으로 얽혀 휴가는 곧 고생길이다. 그럼에도 휴가를 분산하기를 꺼린다. 가장 큰 이유는 아마도 자녀들의 학교 수업과 학원 때문일 것이다. 그래서 올해 정부는 교육부와 협의해 재량수업을 크게 늘렸다. 전국 초·중등학교 1만 1611개 중 1만 340개교가 여행주간 중 재량수업을 실시한다. 전체의 90% 선에 육박한다. 또 자녀들과 함께 휴가를 떠날 수 있도록 공공기관 및 경제단체들과의 협의도 마쳤다.

그럼에도 굳이 여름휴가를 고집하거나 아니면 불편함을 핑계로 쉽게 해외여행 보따리를 싼다. 작년의 경우 내국인 해외여행객이 1930만명을 넘었다. 노약자와 어린이를 제외하면 어림잡아 국민 절반 이상이 해외로 나간 셈이다. 이들이 사용한 외화도 거의 212억 달러에 이른다. 엄청난 국부 유출이다. 이로써 작년 관광 부문 수지만 60억 달러의 적자를 기록했다. 이 수치를 이웃 일본과 대비해 보면 어떨까. 놀랍게도 일본의 해외여행객 숫자는 우리와 거의 비슷하다. 그러나 인구는 우리의 세 배. 느끼는 바가 있어야 하지 않을까 싶다. 만일 이 외화 중 절반이나, 하다못해 4분의1이라도 국내여행으로 돌린다면 허덕이고 있는 지역경제에 숨통을 트이게 할 것이다. 또 그로 인해 새 일자리도 분명 1만 자리 이상은 거뜬히 나올 것이다.

정부나 지자체도 국민을 지역으로 유인할 수 있는 정책을 일관성 있게 추진해야 한다. 외국 관광지와 비교해 풍광 등 자연 콘텐츠에 손색이 없다는 점만 홍보해서는 안 된다. 거기에 따르는 서비스 등 소프트웨어에 대한 일대 혁신이 일어나야만 국민들도 즐겁게 지역을 찾아갈 것이다. 손뼉도 두 손이 마주쳐야 소리가 나듯 낙후된 숙박시설 개선이나 식당 의자 하나까지도 세심하게 여행객을 배려하는 정책이 있어야 한다. 마침 올봄 여행주간의 주제가 매우 싱그럽다. ‘떠나세요, 봄이 있는 이 땅으로!’
2016-04-27 29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