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朴대통령 “반대만 하던 사람이 대통령 사진으로 마케팅…친박 해체 못 해”

朴대통령 “반대만 하던 사람이 대통령 사진으로 마케팅…친박 해체 못 해”

허백윤 기자
허백윤 기자
입력 2016-04-26 17:02
업데이트 2016-04-26 17:0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박근혜 대통령이 26일 오후 청와대에서 열린 언론사 편집.보도국장 오찬행사에 참석한 각 언론사 국장들과 대화를 나누고 있다.  2016. 04. 26 안주영 기자 jya@seoul.co.kr
박근혜 대통령이 26일 오후 청와대에서 열린 언론사 편집.보도국장 오찬행사에 참석한 각 언론사 국장들과 대화를 나누고 있다. 2016. 04. 26 안주영 기자 jya@seoul.co.kr

박근혜 대통령은 지난 4·13 총선 과정에서 친박계를 중심으로 한 새누리당의 공천 파동에 대해 “제가 친박을 만든 적이 없다”면서 “그렇기 때문에 없애라 마라 할 수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박 대통령은 26일 청와대에서 45개 언론사 편집·보도국장들과 오찬 간담회를 가진 자리에서 “이번 총선에서 새누리당의 공천이 국민이 아닌 ‘친박’이라는 특정 정파에 매몰돼 지지층을 실망시켜 등을 돌렸다는 평가가 지배적”이라는 질문에 대해 “제가 친박을 만든 적은 없다”면서 웃어 보였다.

박 대통령은 그러면서 “친박이라는 말 자체가 특히 선거 때 자기의 선거 마케팅으로 그냥 그렇게 만들어갖고‘친박’이라고 했다가‘탈박’이라고 했다가 ‘짤박’이라고 했다가 별별 이야기를 다 만들어내면서 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제가 거기에 관여하지도 않았다“고 거듭 강조했다.

박 대통령은 ”예를 들면 지난 19대 국회 때 전혀 협조를 안 해 주고 계속 반대 목소리만 낸 사람도 대통령 사진을 마케팅을 하면서 다녔다“면서 ”그래도 제가 ‘하라 말라’는 이야기도 안 했고 그래서 이 친박이라는 자체가‘박’자가 들어간 자체가 다 자신의 정치를 위한 선거 마케팅에서 만들어내고 나온 이야기“라고 설명했다.

박 대통령의 이같은 설명을 두고 유승민 무소속 의원의 이른바 ‘존영 논란’을 언급한 것이 아니냐는 해석이 나오고 있다. 유 의원 측은 새누리당의 요청에도 박 대통령의 사진을 반납하지 않았다.

새누리당의 선거 참패 이후 당 원로들을 비롯해 각계에서 대통령이 나서서 친박을 해체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지만 박 대통령은 자신이 친박에 관여하지 않았음을 거듭 강조하며“그렇기 때문에 그걸 갖고 없애라마라, 그런다고 될 일도 아니고”라면서 “그렇기 때문에 앞으로 정치인들이 마케팅보다는 국민한테 약속하고 신뢰를 국민한테 지키면서 신념의 정치를 앞으로 해 나가야 되지 않겠느냐 그렇게 보고 있다”고 말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