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대북제재에 중국내 북한식당 구조조정 돌입

대북제재에 중국내 북한식당 구조조정 돌입

박기석 기자
박기석 기자
입력 2016-04-26 16:59
업데이트 2016-04-26 17:0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중국 랴오닝성 선양 시타제의 북한식당의 입구에서 손님을 맞이하는 여종업원들의 모습 [연합뉴스 자료사진]
중국 랴오닝성 선양 시타제의 북한식당의 입구에서 손님을 맞이하는 여종업원들의 모습 [연합뉴스 자료사진]


북한의 핵실험 및 장거리 미사일 발사 이후 시행된 국제사회의 대북제재 여파로 중국 내 북한식당들이 구조조정에 들어간 것으로 드러났다.

26일 자유아시아방송(RFA)에 따르면 중국 단둥의 대북 소식통은 “단둥의 북한식당 중 일부가 종업원을 줄이는 등 영업규모를 축소하고 있다”면서 “북한식당이 문을 닫지 않고 긴축경영으로 영업을 지속하기 위한 북한판 구조조정 방식으로 볼 수 있다”고 밝혔다.

소식통은 “지금까지 북한식당이 문을 닫고 철수하는 경우는 종종 보았지만, 축소경영을 통해 구조조정을 시도하는 경우는 처음인 것 같다”고 설명했다.

단둥의 다른 소식통은 “우리 집 가까이에 있는 북한식당 종업원들이 아침 8시 반쯤 무리 지어 출근하는 모습을 매일 보게 된다”면서 “원래 15명 정도였는데 최근에는 7~8명으로 그 수가 대폭 줄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선양의 대북 소식통은 “저장성 닝보의 류경식당 종업원 탈북사건 여파로 식당 종업원들을 사상 재교육을 하기 위해 일시적으로 업무에서 제외했을 수도 있다”며 “영업부진에다 탈북사건까지 겹치자 어렵게 구축한 식당 문을 아예 닫을 수 없고 최소한의 인원으로 일단 버티기 작전에 돌입한 것일 수 있다”고 해석했다.

중국 내 북한식당은 종업원 숫자에 따라 본국에 보내는 외화벌이 할당금이 결정되며, 지배인들은 종업원 숫자를 축소해 할당액을 줄이려 한다고 자유아시아방송은 분석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