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朴대통령, 총선 참패 원인 묻자 “민의가 3당 체제 만든 것”

朴대통령, 총선 참패 원인 묻자 “민의가 3당 체제 만든 것”

허백윤 기자
허백윤 기자
입력 2016-04-26 16:44
업데이트 2016-04-26 17:0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박근혜 대통령이 언론사 편집,보도국장 오찬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16. 04. 26 안주영 기자 jya@seoul.co.kr
박근혜 대통령이 언론사 편집,보도국장 오찬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16. 04. 26 안주영 기자 jya@seoul.co.kr
박근혜 대통령은 26일 새누리당이 참패한 4·13 총선 결과와 관련 “양당 체제에서 3당 체제를 민의가 만들어준 것이라고 본다”고 밝혔다.

박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열린 언론사 편집·보도국장 간담회에서 “집권당의 선거 패배는 대통령의 국정운영 방식에 대한 심판”이라는 견해에 대한 질문을 받자 이같이 말했다.

박 대통령은 “대통령이라는 자리가 국민과 국가에 대해 무한한 책임을 지는 자리라고 생각한다”면서도 “우리나라 체제가 대통령중심제이지만 사실 대통령으로서 제가 할 수 있는 일이 별로 없었다. 특히 국회하고의 관계에서 보면 되는 것도 없고 또 이건 꼭 좀 해야만 경제를 살릴 수 있겠다 호소도 하고 국회를 찾아가기도 하고 초청해서 말씀도 나눠보고 그래도 뭔가 되는 게 없이 쭉 지내왔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그러면서 “국민이 볼 적에도 국회가 양당체제로 되어 있는데 서로 밀고 당기고 이러면서 되는 것도 없고 정말 무슨 식물국회라고 보도에도 봤지만 그런 식으로 쭉 가다 보니까 국민 입장에서는 변화와 개혁이 있어야 되겠다 하는 생각을 하신 것 같다”며 이같이 말했다.

박 대통령은 이어 “양당 체제하고는 달리 3당 체제에선 뭔가 협력도 하고 견제할 건 하더라도 뭔가 되어야 되는 일은 이루어내기도 하고 이런 식으로 뭔가 변화를 일으킴으로써 민생에 실질적 도움이 되고 경제활성화에도 국회 차원에서도 뭔가 실질적으로 좀 힘이 돼주는 쪽으로 변화를 국민이 바라신 것이 아닌가 생각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