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옥시 신현우 전 대표 검찰 출석…“유가족에 죄송, 유해성은 몰랐다”

옥시 신현우 전 대표 검찰 출석…“유가족에 죄송, 유해성은 몰랐다”

장은석 기자
입력 2016-04-26 10:25
업데이트 2016-04-26 10:2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검찰, 유해성 사전 인지 여부, 영국 본사 개입 등 추궁

신현우(68) 전 옥시 대표이사 등 가습기 살균제 사망 사건의 최대 가해업체로 지목된 옥시레킷벤키저(옥시)의 핵심 피의자 3명이 26일 검찰에 출석했다.

이미지 확대
신현우 검찰 출석
신현우 검찰 출석 2001년 문제의 가습기 살균제가 출시될 당시 옥시 대표이사를 지낸 신현우씨가 26일 오전 가습기 살균제 사망 사건 수사와 관련 피의자 신분으로 조사를 받기 위해 서초구 서울중앙지검으로 출석하던 중 취재진의 질문을 받고 있다. 2016.4.26 연합뉴스.
서울중앙지검 특별수사팀(팀장 이철희)은 이날 오전 신 전 대표를 피의자 신분으로 불러 조사하고 있다.

오전 9시 44분쯤 검찰에 나온 신 전 대표는 취재진에 “피해자 유가족에 진심으로 죄송하다”며 고개를 숙였다.

그는 혐의를 인정하냐는 질문에 “검찰에서 정확하게 밝히겠다”는 입장을 전하면서도 “제품 유해성은 사전에 몰랐다”고 해명했다.

신 전 대표는 문제의 폴리헥사메틸렌구아디닌(PHMG) 인산염 성분이 든 가습기 살균제(제품명: 옥시싹싹 뉴가습기 당번)가 출시된 2001년 옥시의 최고 의사 결정권자였다.

당시 제품 개발·제조의 실무 책임자였던 전 옥시 연구소장 김모씨, 선임연구원 최모씨 등도 이날 피의자로 소환됐다.

이들은 안전성 검사를 제대로 하지 않고 인체에 유해한 제품을 시장에 내놔 수많은 인명피해를 낸혐의(업무상 과실치사)를 받고 있다.

검찰은 이들을 상대로 안전성이 검증되지 않은 화학성분인 PHMG를 넣어 제품을 제조·판매한 경위와 제품 유해성을 사전에 인지했는지 등을 조사할 방침이다.

신 전 대표에게는 영국 본사가 제품 제조·출시 과정에 어느 정도까지 개입했는지도 추궁할 계획이다.

검찰은 영국 본사가 옥시 지분을 100% 보유한 점 등에 비춰 경영사항 전반을 구체적으로 보고받고 지시했을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영국 본사의 개입 정황이 확인되면 수사 확대가 불가피할 전망이다.

검찰은 신 전 대표 등의 과실 책임이 상당하다는 판단이 서면 구속영장을 청구하는 방안을 검토하기로 했다.

검찰은 제품 최초 개발 책임자들의 소환조사를 마무리한 뒤 2001년부터 가습기 살균제 수거 명령이 내려진 2011년까지 10년간 제품 판매에 관여한 옥시 실무·경영진을 차례로 소환할 예정이다.

검찰은 옥시 외에 다수의 사상자를 낸 롯데마트(와이즐렉 가습기 살균제), 홈플러스(홈플러스 가습기 청정제), 버터플라이이펙트(세퓨 가습기 살균제) 등의 과실 책임자들도 수사선상에 올려놓고 있다.

한편 특별수사팀은 향후 수사 확대 가능성 등에 대비해 서울중앙지검 첨단범죄수사부와 방위사업수사부, 총무부 등에서 검사 1명씩을 추가로 지원받아 검사 9명의 매머드급 진용을 갖췄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