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수서발 고속철 연말로 또 개통 연기… 용인역 인근 공사 중 지반 70m 균열

수서발 고속철 연말로 또 개통 연기… 용인역 인근 공사 중 지반 70m 균열

입력 2016-04-25 23:12
업데이트 2016-04-26 00:3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국토부 “부분 개통 검토 안 해”

오는 8월로 예정됐던 수서발 고속철 개통이 연말쯤으로 다시 연기된다.

국토교통부와 한국철도시설공단은 이달 초 수서발 고속철도 용인역 인근 지하 공사 현장에서 70m 정도의 균열이 발생, 이를 보수·보강하고 있다고 25일 밝혔다.

이에 따라 8월 예정이던 고속철도 개통 시기도 연말쯤으로 늦춰질 전망이다. 하자가 발생한 곳은 경기 용인시 기흥구 상갈동 3-2공구(보정동~상갈동·5.9㎞) 지하 용인역 구조물 공사 현장으로 GS건설이 시공하고 있다. 수도권고속철도가 통과하고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가 정차하는 용인역 구조물이다. 이 공구는 지반이 약한 단층대 구간이라서 사업 초기부터 안전이 우려됐던 곳이다.

공단은 지난 3월 24일 1차 하자를 발견한 뒤 이달 말 완료 예정으로 보수·보강 공사를 벌이던 중이었다. 그러나 이달 19일 추가 균열이 발견돼 26일 전문가 회의를 개최한 뒤 전면적인 보수·보강공사 방안을 발표할 계획이었다. 공단은 “경부고속철도 건설 당시에도 울산시 울주군 복안터널에서 유사한 사례가 발생, 보강공사를 벌였었다”면서 “보강공사를 하면 열차 운행 안전에는 지장이 없다”고 설명했다.

수도권고속철도는 원래 지난해 말 개통할 예정이었으나 연약지반 공사에 시간이 많이 들고 1-2 공구 건설을 맡은 경남기업이 법정관리에 들어가는 등의 문제로 올해 8월 말로 개통이 연기됐다. 공단은 지난 16일 강호인 국토부 장관이 수서역 현장을 방문했을 때도 8월 말 개통을 보고했다.

국토부는 “이번에 발견된 균열은 고속철도가 지날 때 하중에 문제가 될 정도의 하자이기 때문에 해당 구간 노반공사의 전면적인 보강이 필요하다”면서 “모든 구간에 걸쳐 개통 연기는 불가피하다”고 말했다.

하자가 발생한 구간을 뺀 나머지 구간을 먼저 개통하는 분리 개통은 검토하지 않고 있다고 덧붙였다.

공단은 이번 주중 원인분석, 보강방법, 보강 소요기간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한 결과를 주말쯤 발표할 예정이다.

세종 류찬희 선임기자 chani@seoul.co.kr
2016-04-26 22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